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개태사지 사적등재를 위한 전문가 학술회의

2023.11.08(수) 16:19:12 |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이메일주소:https://www.cihc.or.kr/
               	https://www.cihc.or.kr/)

항공사진(전경)사역표시

▲ 항공사진(전경)사역표시


개태사지 석축 전경

▲ 개태사지 석축 전경


석불입상

▲ 석불입상


개태사지 전문가 학술회의

▲ 개태사지 전문가 학술회의


논산시(시장 백성현)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김낙중)은 오는 11월 7일(화, 13:30~18:00)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대학당(논산 노성면)에서 개태사지 사적등재를 위한 전문가 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개태사는 고려 태조 19년(936)에 공사를 시작하여 4년 후 완공된 고려의 왕실 사찰로, 태조 왕건의 진영을 모신 진전사찰이다. 또한 고려의 혼란기에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하던 곳이기도 하다.
1986년부터 시작된 발굴조사는 2016년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과정에서 개태사의 여러 건물지가 드러났고 가람 변천의 큰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개태사지에는 보물로 지정된 석불입상과 석탑, 철확, 청동금고 등 중요 문화재가 다수 유존되어 있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고려사 관련 저명한 연구자가 다수 참여하여 개태사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고려사 연구에 일생을 받친 박종기(국민대학교 명예교수) '개태사 창건의 역사적 의미'라는 제목으로 기조발표를 하고 이어 △고려시대 사찰의 사역 구성과 개태사지(이호경·충남역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개태사석조여래입상의 특징과 재검토(정은우·부산박물관장) △고려시대 개태사의 창건 배경과 태조 진전(한기문·경북대학교 명예교수) △건축학적 관점으로 본 개태사지의 가람배치(김상태·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등을 발표하였다.
 
 
담당부서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문화재관리부
전화번호 041-840-5033

 

충남역사문화연구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역사문화연구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