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2021 충남 민주화운동사 기록화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이 보도자료는 12월 3일(금)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12.03(금) 14:37:30 |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이메일주소:https://www.cihc.or.kr/
               	https://www.cihc.or.kr/)

충남역사문화연구원2021충남민주화운동사기록화사업최종보고회개최 1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12월 2일(목) 오후 2시 공주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에서 ‘2021 충남 민주화운동사 기록화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해방 후부터 1990년대까지 충남의 민주화운동을 집대성하여 대중서인 『충남민주화운동사』를 발간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민들의 충남 민주화운동에 대한 자부심 고양과 민주주의 정신 계승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다. 오늘 보고회에는 충청남도 관계자와 김한종 한국교원대 교수 등 7분의 편찬위원의 참석 아래 이루어졌다. 이병준 선임연구원의 최종보고회 발표가 진행된 이후 『충남민주화운동사』 발간 사업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충남민주화운동사』는 충남 지역만을 중점적으로 다룬 최초의 민주화운동사 대중서로서 한국 민주화운동사에서 충남 민주화운동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지역 민주화운동 관련 전문가들이 6개 부문(농민운동, 교육운동, 학생운동, 노동운동, 문화예술운동, 환경운동)의 집필을 맡아 각 부문운동의 전개 과정과 특징을 새롭게 밝혀냈다.
 
  이 사업은 진행 과정에서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위해 세 차례의 편찬위원회, 집필진과 편찬위원이 참여하는 자문회의, 부문별 전문가가 참여한 두 차례의 토론회 등 수 차례의 회의가 개최되었다.   
  조한필 원장은 “본 사업은 기존에 주목되지 못했던 충남 민주화운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충남민주화운동사』 발간을 통해 도민들이 자랑스러운 충남 민주화운동의 역사에 자부심을 느끼고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백제충청학연구부
041-840-5045
 

충남역사문화연구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역사문화연구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