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봄 전령사 매화 핀 논산 종학당으로 놀러오세요

2019.03.07(목) 20:32:36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1

연일 미세먼지가 가득하여 밖으로 나서기가 쉽지는 않은데요. 남쪽부터 시작한 봄의 전령사인 매화가 어느덧 충청도까지 올라와서 꽃이 피었다는 소식에 논산에 있는 종학당으로 향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2

논산 종학당에 도착 전에 만나는 것이 종학당 사색의 길인데요. 종학당 사색의 길은 1코스와 2코스로 구분되어 있으며 옛 선비들이 거닐던 옛길을 자연 친화적인 산책길로 새롭게 조성한 길이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3

논산 종학당은 충남 유형문화재 제152호며 1625년 인평대군 사부 동토 윤순거가 사저에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세운 사설 교육기관이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4

종학당이 유명한 이유는 창건 후 약 280여 년간 42명의 문과 급제자와 31명의 무과 급제자 그리고 수많은 석학들을 배출한 충남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곳이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5

보인당은 인평대군의 사부였던 동토 윤순거가 유림들의 교육과 학문창달 및 연구, 그리고 교류를 위하여 설립 운영하던 곳이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6

도로 양쪽에는 크기가 비슷한 소나무가 나란히 서 있는데요. 소나무 앞에는 구 소련 대통령인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종학당을 방문한 표지석이 있으며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곳이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7

백록당과 정수루 모습으로 이곳은 1628년에 상급과정 학사로 창건하고 과거 준비생 및 석학들의 학문 연구와 기호학파 유림들의 학문 교류 중심 역할을 한 곳이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8

건물 좌측에도 매화나무와 산수유 나무가 있는데요. 아직은 꽃이 피지 않았고 조금은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9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10

백록당 및 정수루를 지나 담벼락 근처에는 종학당의 봄소식을 알 수 있는 홍매화와 백매화가 활짝 피기 시작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11

봄이되면 매화가 전국적으로 볼 수 있지만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종학당에서 열심히 공부했던 수많은 석학들을 생각하면서 매화를 감상할 수 있다.

봄전령사매화핀논산종학당으로놀러오세요 12

어느덧 충청도에도 찾아온 봄의 전령사 매화를 볼 수 있는 논산 종학당을 봄 여행지로 추천해 본다.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