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서천 어르신들의 작품 여기 다 있네

분야별 작품 가득한 한다공방… 전통과 장인 손길이 만든 아름다운 예술

2017.10.12(목) 21:52:50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1

가을을 알리는 코스모스가 분홍색, 빨간색, 하얀색 등 주변의 녹색들과 어우러져 오색으로 물들고 있다. 코스모스 향기따라 천연염색의 아름다움과 멋을 찾아 신성리 갈대밭에 위치하고 있는 한다공방을 방문했는데 서천의 대표적인 천연염색과 솟대, 부채 등을 관람도 하고 체험도 할 수 있는 곳이다.

신성리 갈대 체험관에 위치한 한다공방은 1층에서는 서천지역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층으로 올라가면 공예품체험센터와 마을카페가 있다. 한다공방(신성리 갈대 체험관) 주소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2

빨간색과 잘 어울리는 노란색으로 천연 염색한 머플러이며  박예순 님께서 한산오일장 공예브랜드인 한다공방에 대하여 많은 설명을 해주셨다.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3

한다공방에 있는 제품들은 모두 서천의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것으로 장인정신이 깃든 것이다. 이분들은 서천군 정보화농업인연구회 소속으로 천연염색과 솟대, 부채 뿐만 아니라 버섯이나 양봉, 농촌관광, 장류, 밤, 소곡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4

직접 만든 천연 염색한 모시제품과 스카프, 황토 속옷, 브러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생화 같은 예쁜 브러치가 눈에 들어왔다.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선물을 할 수 있으며 박예순 님이 아이디어를 내서 직접 염색한 브러치이다.

충남 무형문화재 서천부채장
▲ 충남 무형문화재 서천부채장

한다공방에서는 충남 무형문화재 서천부채장인이 직접 만든 '공작선' 부채도 볼 수 있다,  '공작선부채' 할아버지가 직접 만든 멋스러은 전통의 멋에 빠져든다.

솟대 장인
▲ 솟대 장인

오늘도 하늘바라기 솟대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이희복 장인이다.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5

어르신의 순수함과 손맛이 어우러져 탄생한 크고 작은 솟대들 솟대체험은 어르신과 함께 예약이나 즉석에서 재미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아성 대장간
▲ 아성 대장간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아성 대장간은 3대째 가업으로 내려오고 있으며 호미나 칼, 낫 등의 제품들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짚풀 공예품
▲ 짚풀 공예품

문촌짚풀공방의 한상도 어르신의 만든 짚풀 공예품들로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고 있던 전통 생활공예품들이 점점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서 짚풀 공예를 시작한지도 어느덧 15년이 넘었다고 한다.

천연염색 체험장
▲ 천연염색 체험장

서천어르신들의작품여기다있네 6

한다공방에서의 천연염색 체험은 별도 공간에서 하고 있는데 사전 예약하면 할 수 있다.
오늘 천연염색은 소목이라는 재료로 염색 시범을 보여주셨는데 새하얀 색들이 정성스러운 손길이 다을 때마다 점점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면 흥미롭다.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