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넝쿨 터널 재활용까지 배울 수 있는 천안 호두 휴게소

호두는 견과류의 황제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신풍리 447-3

2024.07.10(수) 15:44:48 | 홍경석 (이메일주소:casj007@naver.com
               	casj00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안 호두 휴게소
▲ 천안 호두 휴게소

천안 호두 휴게소는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성남로 793-40에 위치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으로 차량을 운행하노라면 만나게 된다. 상식이겠지만 고속도로 운전은 언제든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독립기념관 소개
▲ 독립기념관 소개
 
그러므로, 운전자는 항상 안전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장시간 고속도로 운전을 할 때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휴식 없이 장시간 운전을 하면 집중력과 판단력이 저하되어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천안명물
▲ 천안명물

또한, 허리와 어깨 등의 신체 부위에 무리가 가해져 근육통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 운전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먼저, 적절한 휴식 시간 확보이다. 2시간마다 10분 이상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넝쿨 터널
▲ 넝쿨 터널

아울러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졸음이 몰려오면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거나, 졸음쉼터를 이용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고속도로 운전 시 안전과 건강을 챙길 수 있음은 물론이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터널 식물원
▲ 재활용품을 활용한 터널 식물원

천안 호두 휴게소는 명칭에 걸맞게 천안 명산 호두과자는 물론 이런저런 먹거리도 지천이다. 특히 ‘넝쿨 터널’이 더욱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쉬이 버려지기 쉬운 재활용품을 활용한 터널 식물원이기 때문이다.

넝쿨 터널 삼매경
▲ 넝쿨 터널 삼매경

천안 호두 휴게소의 예전 명칭은 ‘천안 휴게소’였다. 그러던 것이 바뀐 것은 지난 2019년 천안시가 지난 2017년부터 여러 차례 한국도로공사 본사와 충남지역본부를 방문해 명칭 변경에 관한 당위성과 특산물의 유래, 천안이 거봉 포도와 호두 시배지라는 점 등을 알려왔기 때문에 거둘 수 있었던 어떤 소득이자 의미 있는 수확의 도출이었다.

난폭운전 때려!
▲ 난폭운전 때려!

작금 새로 짓는 아파트의 이름은 너무 길다. 그 뿐만 아니라 국적 불명과 이런저런 명칭과 외국 단어를 엿 붙이듯 마구 도배하는 통에 젊은 이모나 고모조차도 찾아오기 힘들 지경이라는 세인들의 볼멘 소리가 터져 나오는 지경이다. 이런 관점에서라도 천안 호두 휴게소는 정감 있는 운전자 모두의 포근한 휴식처라 할 수 있다.

명불허전 천안 호두과자, 줄을 서시오
▲ 명불허전 천안 호두과자, 줄을 서시오

한편, 천안 명물 호두과자의 축을 이루는 호두는 우리나라 최초로 1290년 9월 고려시대에 유청신이 중국 원나라 사신으로 갔다가 어린 호두나무를 가지고 와 광덕면 광덕사에 심고 열매는 집 뜰 안에 심은 것이라고 전해진다. 천안시 광덕면은 우리나라 호두 생산량의 절반을 생산하는 주산지이며, 지역 주민의 노력으로 약 25여만 8,000여 그루의 호두나무가 있고 3km 가로수길이 조성돼 있다.

국제공항 면세 할인점
▲ 국제공항 면세 할인점

견과류의 황제라 할 수 있는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은 식재료다.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는 우유가 꼽힌다. 호두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가 보충해 주기 때문이다. 동맥경화 예방과 피부노화 방지에도 좋은 호두는 그래서 비단 천안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선호하는 일등 식품군인 것이다.

작은 서점
▲ 작은 서점

 
천안호두휴게소 부산방향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신풍리 447-3
 
 

홍경석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홍경석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yungseok.hong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