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강경미내다리>에서 답교놀이 하세요

2024.02.01(목) 22:23:39 | 오르페우스 (이메일주소:poet314@naver.com
               	poet31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1

오늘은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1호로 지정된 <강경미내다리>를 소개합니다. 논산시에서 강경읍 방면으로 23번 국도 계백로를 따라가다가 강경읍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상강경교 앞에서 왼쪽 계백로250번길로 접어들면 인생 사진 장소로 유명한 강경미내다리가 나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2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에서 발원하여 논산천으로 흘러들어 마침내 금강과 합류하는 강경천은 충청남도 논산시와 전라북도 익산시의 경계가 되어 주기도 하는데요. 바로 이곳에 충청도와 전라도를 이어주던 강경미내다리가 있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3

강경천의 옛 이름 미내천(渼奈川)에서 유래한 강경미내다리는 1973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는데요. 세 개의 아치형(홍예) 구조에서 건축미와 함께 건축술의 뛰어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경미내다리의 무지개 모양 홍예와 조각상
▲ 강경미내다리의 무지개 모양 홍예와 조각상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4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조수가 물러가면 바위가 보인다고 해서 조암교라고 불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지금은 강경천의 물길과 달리 놓여 있지만 먼 옛날 강경미내다리가 교량으로서 꽤 유명하고 기능적으로도 대단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5

그리고 강경미내다리는 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여러 전설이 깃들어 있습니다. 흔히 사람이 죽어서 염라대왕 앞에 가면 '강경미내다리를 보고 왔느냐?'라고 물어본다는 얘기, 돈을 모아 다리를 만든 두 청년 중 한 명이 남은 돈을 몰래 사용한 후 시름시름 앓다가 구렁이가 되었다는 얘기 등이 호기심을 갖게 하는데요.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6

여러 전설 중에서도 정월대보름에 자신의 나이만큼 다리를 밟고 건너면 무병장수한다는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전통인 답교놀이 풍습이기도 합니다. 2024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저는 첫 번째 소원으로 가족의 건강을 빌었는데요. 나이 쉰 살이 넘으니 건강을 챙기는 일이 남의 일 같지 않습니다.

강경미내다리를 건너는 방문객들
▲ 강경미내다리를 건너는 방문객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7

방문객을 뒤따라 저도 강경미내다리를 건너는 답교놀이를 즐겨보기로 했습니다. 쉰한 번을 오가야 하니 저절로 건강해지는 느낌인데요. 답교놀이에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숨겨 있으니 여러분도 강경미내다리를 찾는다면 꼭 답교놀이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8

답교놀이를 끝내고 숨을 돌리는 동안 다리 하나만 딸랑 놓여 있는 강경미내다리를 찾는 방문객이 정말 많았습니다. 여럿이 함께 온 경우에는 다리에 올라 인생 사진 촬영에 도전하고 혼자서 방문한 사람은 저절로 답교놀이를 즐기는 듯했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9

앞서 얘기한 것처럼 강경미내다리는 충청남도와 전라북도를 잇는 교량이었는데요. 그 경계를 흐르는 강경천이 아니라 천변에 우두커니 놓여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마 농지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강경천의 물길이 바뀌었기 때문일 텐데요. 아쉬움이 남지만 호남선 KTX 고속철도가 지나며 충청도와 전라도를 잇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10

강경미내다리를 찾아 답교놀이를 즐긴 후에도 쉽사리 자리를 떠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건강을 위해 산책을 나선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기 때문입니다. 정월대보름 강경미내다리를 건너면 무병장수한다는 전설처럼 지역민들의 발길이 끊기기 않았는데요. 제대로 답교놀이를 했으니 올해는 건강에 자신 헤도 될 것 같습니다.

충청남도유형문화재강경미내다리에서답교놀이하세요 11

딸기가 익어가는 논산이나 근대문화유산의 보고인 강경을 찾는 분이라면 잊지 마시고 강경미내다리를 찾아보시기 바라랍니다. 다리 하나 딸랑 놓여 있어도 건강을 챙기는 전설과 날씨 좋은 날에는 인생 사진까지 찍을 수 있으니 추천합니다.


미내다리
충청남도 논산시 채운면 삼거리(계백로 250번길)

 

오르페우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오르페우스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