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이야기가 있는 예산 ‘의좋은 형제 공원’

2023.07.04(화) 19:27:03 | 들꽃지기 (이메일주소:psh3441@hanmail.net
               	psh3441@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1

충남 예산에 있는 의좋은 형제 공원은 고려 시대의 실존 인물인 형 이성만과 동생 이순의 스토리를 주제로 하여 조성되었습니다. 세종실록과 동국삼강행실도의 기록에 의하면 이성만, 이순 형제는 부모님에 대한 깊은 효행과 형제간의 아름다운 우애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2

공원 입구 오른쪽에 행복마을이라는 작은 탑이 있는데, 이 탑은 예산 대흥면에 있는 의좋은 형제 마을이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제2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은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탑입니다. 그만큼 이 공원이 이야기를 주제로 한 볼거리가 많았기에 수상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3

나무 기둥으로 세워진 홍살문 형식의 소박한 문으로 들어서면, 서로의 곳간에 쌀가마니를 옮겨주다가 길에서 마주치자 서로 부둥켜안고 울었다는 의좋은 형제에 관한 이야기가 재현된 다양한 볼거리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4

의좋은 형제의 동생 이순의 집 안방 모습입니다. 방에는 동생 이순의 부인과 아이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베틀로 실을 짜서 옷감을 만들고 있는 모습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5

연자방아입니다. 나이든 분들이야 본 적이 있겠지만, 요즈음의 아이들은 생소할 것입니다. 연자방아는 곡식을 빻는 방아의 한가지입니다. 전기나 발동기가 없던 옛날에 말이나 소의 힘을 이용하여 한꺼번에 많은 양의 곡식을 찧거나 빻는 데 사용하였고, 마을마다 연자방아를 만들어 공동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6

의좋은 형제의 형 이성만의 아주 소박한 집입니다. 살림살이가 넉넉지 않았지만 형제는 마음을 다하여 맛있는 음식으로 부모님을 봉양하였고,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는 형은 어머니의 무덤을 지키고, 아우는 아버지의 무덤을 지켰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7

포토존입니다. 의좋은 형제의 형인 이성만의 집 안방에 사람들이 밥상에 둘러앉아 식사를 하고 있는 장면인데, 촬영 방법은 신발을 벗고 방에 들어가 사람 사이사이에 끼어 앉아 함께 밥을 먹는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8

부엌의 모습입니다. 예전에는 집에서 키우는 소가 재산 목록 1호였습니다. 그래서 소를 집 밖에서 키우지 않고 집안으로 들여서 키웠습니다. 더구나 소가 춥지 말라고 불을 때는 부엌 한쪽에 소의 집을 마련해 놓았고, 또 먹이도 쉽게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9

요즈음은 트렉터를 이용해서 농사를 짓고 있지만, 예전에는 소와 같은 가축의 힘을 이용해서 논이나 밭을 갈아서 농사를 지었습니다. 그 모습을 재현해 놓은 장면입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10

짐을 얹어 어깨와 등에 메고 나르는데 사용하는 연장으로 이름은 지게입니다. 이 지게는 우리나라에만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시골에 가도 지게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예전에는 이 지게를 이용하여 물건을 나르고, 농사 짓는데 아주 유용한 연장이었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11
이성만 형제 효제비

이 효제비는 고려 시대의 인물인 형 이성만과 동생 이순의 효행과 우애를 기리기 위해 연산군 때(1497) 세운 비석입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12

이 비석들은 예당저수지를 조성하면서 수몰되는 지역에 있던 비석들을 의좋은 형제 공원 곁에 옮겨 놓은 것들입니다. 예산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이 비석들 중에는 율곡 이이의 친구로 개혁 주장을 펼쳤던 대흥현감 유몽학 선정비(1578)가 있고, 충청도 암행어사로 이름을 떨쳤던 권념, 대동법 확장 시행에 노력했던 영의정 김육 영세불망비 등이 있습니다.

이야기가있는예산의좋은형제공원 13
대흥동헌

의좋은 형제 공원 뒤쪽에 대흥동헌이 있습니다. 대흥동헌의 소재지는 지금은 예산군 대흥면이지만 예전에는 대흥군으로 규모가 컸으며, 동헌은 역대 군수들이 집무를 보던 곳이었습니다. 이 대흥동헌이 현재 예산군에 남아 있는 유일한 관아 건물로 역사적, 건축학적 의미가 크다고 합니다.

의좋은 형제 공원은 곳곳에 쉼터가 마련되어 있고, 실존했던 두 형제의 아름다운 우애가 재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을 달리하며 예쁜 꽃들이 주변을 장식하고 있어서 가족이나 연인들이 나들이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한 예산을 여행하실 때 한번쯤 들러보기를 추천합니다.


의좋은형제공원
충남 예산군 대흥면 의좋은형제길 3 

 

들꽃지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들꽃지기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