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논산 탑정호 인근 가야곡면에 있는 조정서원

2022.12.17(토) 22:23:40 | 태블리 (이메일주소:taihyeon0503@hanmail.net
               	taihyeon050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논산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며 논산 시민뿐만 아니라 외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장소는 아마도 탑정호가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다가 얼마 전 개방한 탑정호 출렁다리가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이런 탑정호 인근에는 휴정서원, 조정서원, 행림서원, 충곡서원, 효암서원 등 크고 작은 서원들이 많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조정서원을 다녀왔습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1


조정서원은 논산 탑정호 인근 가야곡면에 있는 작은 서원입니다
. 주소는 가야곡면 등리 216-2이며 작은 농촌 마을에 있답니다. 입구 길가에 이런 표지석이 있어서 찾는데 어려움은 없답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2


조정서원은 논산시 향토유적 제
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조정 서원은 익안대군 방의의 증손자 옥계 도정공 이현동을 추모하기 위해 1978년 후손인 이성구 씨가 사우를 건립하고 노성, 은진, 연산 향교 유림들의 발의로 건립 운영되어 왔답니다. 참고로 익안대군은 태조 이성계의 셋째 아들 이방의이며 익안대군 영정을 모신 원훈각의 논산시 연산면에 있습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3


조정서원 입구인데요
. 문이 잠겨져 있어서 안으로 들어갈 수 없어서 조금 아쉬웠답니다. 유명한 서원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서원들은 거의 문이 잠겨져 있더라고요.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4


옥계 도정공 이현동은
1455년 단종이 왕위를 물려주려 하자 수차례에 걸쳐 간청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산으로 들어가 스스로를 농맹아라고 칭하고 일생을 통곡 속에 생활하였다고 합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5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6


조정서원 내부를 들어갈 수 없어 담장 밖에서 사진을 담아봅니다
. 담장이 낮은 편이라 서원 내부를 어느 정도는 볼 수가 있답니다. 그리고 농촌이지만 차가 다니는 길가에 있어서 오다가다 언제든지 볼 수 있는 서원이지만 차량 왕래의 주의를 해야 합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7


조정서원 바로 옆에는 작은 공터가 있으며 이름 모를 비석이 세워져 있더라고요
. 전부 한문으로 쓰여 있어 내용을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옥계 도정공 이현동과 관련된 기록을 한 기적비와 비각 정인 거 같습니다. 비각 정은 후세에 사적을 전하기 위하여 세운 비()의 보존을 위해 건립한 건물이랍니다.
 

논산탑정호인근가야곡면에있는조정서원 8


조정서원과 비각정 사이에 커다란 나무가 보입니다
. 지금은 낙엽이 떨어져 쓸쓸해 보이지만 봄에 오시면 멋진 나무가 우뚝 서 있을 겁니다. 조정 서원의 건물 배치는 2015년도에 신축된 사우와 강당인 경모 재, 외삼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우 앞에는 조정 서원비가 있습니다. 조정 서원은 서원이 세워진 곳의 지명을 따서 지었다고 합니다.
 

 

태블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태블리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aihyeon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