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조선 인조때 우의정에 추증된 추포 황신을 모신 부여 창강서원

2021.06.01(화) 01:29:26 | 마패 (이메일주소:faron@hanmail.net
               	faro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부여군 부여읍 저석리 금강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조선 선조와 광해군시대 문관으로 사후에 우의정으로 추증된 추포 황신을 모신 창강서원이 자리잡고 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07호로 1984년 5월 17일 지정된 창강서원은 언덕에 조성되어 있고, 계단을 올라서면 동재와 서재가 자리잡고 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2

창강서원은 우의정으로 추정되는 추포 황신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인조 7년 1629년에 세워져 숙종 8년인 1682년에 사액현판을 받아 사액서원의 반열에 올랐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3

금강가 언덕에 자리잡은 창강서원의 동재와 서재는 일반적인 서원에 있는 배치하고는 다르게 홍살문 방향으로 나란히 하고 있어서 이채롭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4

동재와 서재가 있는 공간에서 가파른 계단을 올라서면 추포 황신 선생을 모신 제사공간인 사우가 금강이 흘러가는 방향을 바라보면서 자리잡고 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5

창강서원 서재 방향으로 이어지는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 부곡리에 모셔졌던 황신의 묘소를 1964년 이장하여 다시 쓴 묘소가 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6

추포 황신 선생 유물을 보관하고 있다는 종갓집(충남 부여군 부여읍 용정리 390번지)을 찾아가니 유물을 국립 민속박물관에 기증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7

황신 선생 종갓집 장손에게 인사를 하고 나오려니, 서재에서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문민공 추포 황신 선생 행적기를 찾아다 주셨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8

조선왕조실록에 535건의 행적과 승정원일기에 6건, 일성록에 2건의 추포 황신 선생의 행적을 정리하여 이 책에 담겨 있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9

추포 황신은 고려 문화시랑 희산부원군 황석기의 후손으로 1562년 정랑 황대수와 청주 곽 씨의 아들로 조선의 수도 한성에서 태어났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0

1583년 선조 16년, 우계 성혼에게 사사를 받으면서 황신이 지은 설죽 시를 평하기를 “시안에 깊은 뜻이 있으니 가히 조달하리라”라는 인정을 받았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1

1596년 선조 29년, 절충장군에 임명되어 왜영에서 적의 준동을 막은 후 통신사에 임명되어 309인을 인솔하여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이 재침략 할 것을 예견하여 명나라에 내원을 청하게 하였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2

1609년 선조 42년, 1월에 자헌대부에 오르고, 2월에 공조판서에 오르고, 9월에 호조판서에 오르고, 12월에 정 2품 상 정헌대부에 올랐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3

광해 5년인 1613년에 계축옥사가 일어나 이이첨의 사주를 받은 정협의 무고로 황해도 옹진으로 유배되어 광해 8년(1617년) 58세의 나이로 유배지 옹진에서 작고하였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4

인조 1년(1623년)에 무고죄를 벗고 정 1품 우의정에 추증되고 인조 7년 1629년에 문민공의 시호를 받고 창강서원을 세워 황신의 인품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5


창강서원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07호
충남 부여군 부여읍 삼충로서원북길 13-2

조선인조때우의정에추증된추포황신을모신부여창강서원 16
 

마패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패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