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병천순대거리에 있는 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8개의 조형물에 표현된 아우내독립만세운동의 독립 열망

2019.11.06(수) 19:58:09 | 메아리 (이메일주소:okaban@naver.com
               	okaban@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병천 아우내장터 순대거리 인근 선열들이 목숨을 걸고 독립을 위해 만세를 불렀던 그 자리에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이 있다. 공원 입구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독립의 열망과 의지를 표현한 '희망(박강렬)' 조형물이 공원입구를 알려주고 있다. 

'유관순 애국詩단'에서 매월 1일 오후 1시에 주최하는 '정기애국시낭송회-시로 다시 부르는 그날의 함성'이란 행사를 알리는 현수막이 나무를 지지대로 하여 걸려 있다. 다음 1일에는 시간을 일부러 내어서라도 꼭 찾고 싶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1
 
천안 병천 아우내장터와 순대거리는 가끔 왔었지만 아우내독립만세 기념공원은 우연히 알게 되었다.
아우내독립만세운동 당시 헌병주재소 부지와 시위 군중이 일본 헌병의 총에 맞아 순국한 장소를 보존하고, 애국선열들의 나라정신 계승 및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공원을 조성했다고 한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2
 
독립만세운동의 발생지인 이곳에 설치된 박민섭 작가의 '그날의 함성'이란 기념 조형물은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애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과 이를 행동으로 옮긴 아우내 독립 만세운동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잠시 숙연해지게 만든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3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4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5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기념비가 있고 아우내독립운동의 발생지인 이곳에 기념 조형물을 설치하여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애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자 한 것이다. 원래 아우내문화원 앞에 있던 기념비를 이곳으로 옮겨왔다고 하는데, 순국자 명단 19명 가운데 유관순 열사의 부모 유중권과 이소제의 이름도 있었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6
 
'그날의 함성(문병식)'은 1919년 4월 1일 유관순 열사를 중심으로 한 만세운동을 역동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7
 
'아우내의 태극기(김성희)' 역시 아우내의 상징성과 미래의 비전을 표현한 작품이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8

'염원(현남주)'은 아우내의 독립운동 함성이 삼천리 방방곡곡에 울려 퍼졌음을 산으로 형상화한 것인데, 놀이에 열중하고 있는 아이들을 보니 천진난만하기만 하였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9
 
'하나되어(임정혁)'란 작품은 우리 민족의 전형적인 특성과 포용성을 표현하였다 한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10
 
'평화의 바람(김인태)'은 억압 속에도 굴하지 않는 민족의 독립의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병천순대거리에있는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11
 
작지만 알찬 공원으로 병천순대거리에서 순대국밥 한 그릇 하고 둘러볼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다.
당시 헌병주재소 부지였고 시위 군중이 일본 헌병의 총에 맞아 순국한 장소를 기리기 위해 아우내 독립만세운동 발생지, 희망, 그날의 함성, 평화의 바람, 하나되어, 아우내의 태극기, 염원 등 총 8개의 작품으로 조성된 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이다.  
 
아우내독립만세기념공원
-위치: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289-12
 

메아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메아리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oyoungku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