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9월 활동보고서] 밴드노트

2016.10.12(수) 10:32:11 | 안지혜 (이메일주소:
               	jihyeisha@naver.com jihyeisha@naver.com)

1. 활동 소개

 

활동 개요

 

- 9월에는 명절을 전후로 하여 사회복지시설에서 공연을 하는 활동을 계획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디에서 어떤 공연을 해야 할 지 모여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장소의 문제나 선곡의 문제, 연습의 문제뿐 아니라 장비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사회복지시설 공연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저희 밴드에서는 사회복지시설 공연을 대체하는 다른 활동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향후 활동 계획으로 잡고 있었던 밴드 체험 교실 활동을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활동 내용

 

- 기존에 밴드의 모임 시간은 일요일 저녁 8시나 9시지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활동 시간은 일요일 오후시간으로 변경하여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지역에서 밴드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밴드에서 하는 악기를 배우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홍보를 하기도 하고, 그런 아이들의 부모님들에게 이런 활동이 있다는 것을 알려 대상을 모집하였습니다.

 

- 많은 인원을 모집하기에는 악기를 체험하는데 부적합하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 진행을 해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각자 맡은 악기를 위주로 관심 있는 아이들에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드 진행이나 쉬운 곡들을 위주로 연습을 하기도 하고 서로 다른 악기를 연주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악기와 친숙해 지고 연주하는 것의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마지막에는 밴드 멤버들과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아이들이 함께 합주하고, 함께 노래 부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혼자 악기를 연주하는 것 보다 함께 맞추는 밴드의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했습니다. 함께 한 아이들 중 실제로 밴드를 하고 있는 아이들도 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연주라 간혹 틀리기도 했지만 아이들 모두 즐거워하며 연주를 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 정리

 

- 연습을 모두 마치고 아이들과 함께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밴드의 악기는 특성상 시스템에 연결을 해야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함께 정리하며 기계를 직접 보기도 하고 다루는 데 있어서 위험하다는 것도 인지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 모두 활동을 만족스러워 했고, 멤버들도 다음에 기회를 만들어 함께 연습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2. 활동 후 느낌

 

- 비록 원래 계획하던 사회복지시설 공연은 하지 못했지만 대체 활동으로 충분히 성공적인 활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 시대의 아이들은 함께 어울리는 것보다도 컴퓨터 게임이나 학원에 치여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 못합니다. 때문에 어울리는 즐거움 보다는 문물이 주는 즐거움에 익숙해 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홍성지역의 아이들은 밴드음악이나 악기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게임이나 볼거리들이 제공하는 즐거움보다는 음악이 주는 즐거움이나 함께하는 재미를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르쳐주는 저희 밴드에서도 처음 악기를 연주할 때 잡았던 느낌을 떠올려 볼 수도 있었습니다. 향후에는 저희가 모집하는 아이들의 범위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공동체와 함께 기획하여 더 큰 규모로 비슷한 활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3. 향후 활동계획

 

- 10월에는 홍성 지역 내에서 공연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홍성 전통시장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연을 하는 일원으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지역의 일원으로 밴드 노트를 알리기도 하고 시장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하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사전 선곡 작업 및 연습을 하려고 합니다. 또한 11월에는 문화원에서 밴드 연합 공연이 있어 그를 위한 준비 또한 병행할 예정입니다. 공연 일정 때문에 시간의 제약이 있다 보니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기존 주1회 연습시간을 늘리거나 공연 곡을 위주로 연습하는 등의 조정이 필요하여 논의하고 있습니다.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1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2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3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4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5


9월활동보고서밴드노트 6


 

 

안지혜님의 다른 기사 보기

[안지혜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