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7월 활동보고서] 히얼유아

2016.08.09(화) 10:36:59 | 최준열(juce03@naver.com) (이메일주소:
               	)

1. 7월 활동 소개
  2학기에는 지원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장애 영유아의 형제, 자매와 함께 직접적인 활동을 할 계획이기에 방학 기간인 7월과 8월에는 좀 더 세부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영 유아 특수교육기관과 학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희 '히얼유아'는 이번 한 달 동안 임원들의 주도하에 주기적인 만남을 가져 추후 활동에 대한 계획을 보강하였습니다.

그동안 계획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계획서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자의 역할을 좀 더 세부적으로 분담하였습니다. 계획서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프로그램에 참여 할 영 유아 형제, 자매의 입장에서 세부적인 계획들을 세우고 수정해 나갔습니다.

[7월 활동보고서] 히얼유아 1

 <7월 2주 첫번째 회의> -방학기간이라 학교에 남은 고시생과 고학년 위주로 모였어요.

[7월 활동보고서] 히얼유아 2

<7월 2주 - 2번째 회의> -방학기간이라 학교에 남은 고시생과 고학년 위주로 모였어요.

 이런 계획들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위해서는 여러 영 유아 특수교육기관과 학부모들의 동의가 필요하기에 홍보물의 초안을 제작하고 계획서를 정리하여 영 유아 특수교육기관을 방문하였습니다. 관련 담당자들에게 프로그램의 취지와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고, 그 결과 감사하게도 긍정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수교육기관 담당자 분과도 활동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수정,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좀 더 알아내었으며 다음 달에는 정식적인 공문을 작성하여 기관에 보내 드리기로 약속하였습니다. 또한 장애 영 유아 형제, 자매의 부모님이 저희 프로그램의 취지와 활동 방향을 알 수 있는 홍보물을 제작하여 긍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배부 하도록 하였습니다. 기관 방문 후 홍보물의 초안을 작성하였으며 조교 선생님과 만나 공문 작성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8월에는 공문을 학교 측에서 기관에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9월에 진행 될 곰두리 어린이집과의 운동회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여 기관에 보냈으며 이 프로그램 진행 방향과 각자의 역할(사회자, 활동 보조) 등을 회의를 통하여 정하였으며 부족한 인원에 대해서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공지를 학과 전체 메신저에 공지 하였습니다. 이상 저희 히얼유아7월 활동 내용입니다.

[7월 활동보고서] 히얼유아 3

 <7월 3째주> - 교수님께서 나눠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3번째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7월 활동보고서] 히얼유아 4

<7월 5째주> -임원들만 남아 곰두리 유치원 체육대회 일정과 프로그램 계획 & 각 교육기관 협조 공문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 활동 후 느낌

 

  세부적인 계획을 짜며 프로그램 하나를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영 유아 특수교육기관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계획을 가지고 분명한 취지를 말씀 드릴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학과생으로서 처음에는 기관 담당자들과의 만남이 걱정도 많이 되고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했지만 특수교육에 몸을 담고 계신 분들은 모두 한 마음을 가지고 보람 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힘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과생인 저희를 믿어주시고 저희에게 아이들의 활동을 맡겨주신 만큼 실망시켜드리지 않고 열심히 계획한 모든 프로그램들을 안전사고 없이 끝낼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쉽게도 방학기간이라 많은 동아리원들과 함께 할 수 없어 텅빈 느낌도 있었습니다.

3. 향후 활동 계획

  이번 달 활동 계획을 바탕으로 다음 달에는 영 유아 특수교육 기관에 보낼 공문을 작성할 것입니다. 공문을 기관에 보내드리고 기관 담당자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계획서를 보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또한 장애 영 유아 형제, 자매 학부모님들에게 나눠드릴 홍보물의 제작을 마무리하여 홍보물이 각 가정에 배부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9월에 있을 곰두리 어린이집 운동회 프로그램을 각자 역할(사회자, 활동 보조 등)에 맞게 한 번 더 세부적으로 기획하고, 리허설을 통하여 피드백을 하고 배울 점은 각자 프로그램에 맞게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여러 활동 진행에 필요한 교구를 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방학이 끝나기 전 멤버쉽 트레이닝을 통해 다음학기에 힘을 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사기를 충전할 계획입니다. 

 

최준열(juce03@naver.com)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