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 그 열띤 현장 속으로

2016.07.29(금) 23:54:20 | 길자(吉子) (이메일주소:azafarm@naver.com
               	azafarm@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가 지난 7 28()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한 리솜스파캐슬에서 열렸습니다. 아홉번째를 맞는 이번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에서는 정보혁신 우수사례 발표를 비롯하여 경진대회 출품작 전시, 유공자 시상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충남농업기술원 블로그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길자는 서산시 전자상거래연구회 요청으로 이번 행사를 취재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수상의 영예를 안으셨지만 취재 목적상 서산시 회원분들을 위주로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리는 입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2


이번 정보화대회는 오전 10 접수를 시작으로 오후 세시반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 오전 프로그램으로는 IT 활용 마케팅 분야 사례발표를 비롯하여 내농장 홍보분야 사례발표와 시상식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과연 어떠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3


이번 정보화대회에는 도내 농업인과 관계공무원 400명이 참가하셔서 행사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요즘 농업인들은 농사도 지어야 뿐만 아니라 농산물 가공, 홍보마케팅, 농산물 유통 배워야 것들이 너무나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외국의 농산물과도 경쟁해야 하는 요즘,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켜 농가소득을 올린다는 차원에서 이러한 행사가 의미가 있다고 있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4


행사장 옆쪽에서는 충남우수농산물 전시판매전도 함께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정보화대회에 참석한 농민들 뿐만 아니라 충남에서 내로라하는 농특산물이 한자리에 모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농산물도 농산물이지만 다양한 전시기법들이 선보여 마치 농산물 전시회를 듯한 착각이 정도였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5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6


전시 기법이 너무나 세련되고 멋지지 않나요? 농민들 스스로가 이정도까지 디스플레이를 있다는 것은 그동안 수많은 교육을 받고 스스로가 많은 노력을 했다는 증거라고 있습니다. 홍보물 역시 마찬가지 인데요 전시되어 있는 리플렛과 명함 등은 어디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우수한 수준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7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8


정보화 경진대회에 참석하신 분들 답게 많은 분들께서 스마트폰을 들고 사진을 찍는 모습을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이제 농민들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농기구라고 말할 있습니다. 농민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직거래도 하고 농장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도 관리하면서 매출을 증대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죠.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9


행사장 앞쪽에는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사진들 역시 농민들이 직접 찍은 사진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전문 작가가 찍은 사진이라고 해도 믿을만큼 높은 수준의 작품들을 여럿 있었는데요 도대체 농민들 능력치의 끝은 어디인가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0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통기타를 연주하시는 분들 역시 농업인들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바쁜 농사철에도 불구하고 짬을 내어 기타 연습을 하셨다고 합니다. 저도 평소에 악기 하나는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나 매번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미뤄왔는데 이렇게 농민들의 기타 연주를 보고나서 참으로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1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에 참석한 서산시 전자상거래연구회 회원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2


이번 정보화 대회에서는 경진분야에서 16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이와 함께 정보화 우수기관 등에 대한 정보화 표창 4점이 수여되었습니다. 경진분야는 IT 활용 마케팅 청년부와 장년부, 정보문화확산사례, 농촌사진분야, 내농장 홍보발표 다섯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이 되었습니다. 내농장 홍보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한 팜스쿠키 김태의 대표의 발표가 있었는데요 귀농한지 2년만에 자신의 브랜드를 멋지게 가꾸고 쿠키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모습이 무척이나 대단하게 보였습니다.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3



서산시 전자상거래연구회원 한분인 해미읍성딸기와인 농장의 선권수 대표도 이번 경진대회 내농장 홍보발표 부문에서 수상을 하였습니다. 서산시 연구회에서는 매년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 것과 동시에 선진지 견학과 정기적인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품 판촉을 위해 주말마다 해미읍성에서 상품 판매전을 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맹활약한 덕분에 어느 농장에서는 매출이 2억원이 넘을 정도라고 하니 혀를 내두르지 않을 없었지요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4

내농장 홍보발표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해미읍성딸기와인 농장 선권수 대표

충남농업인정보화대회그열띤현장속으로 15


점심 식사 이어진 오후 시간에는 'SNS 활용 전자상거래 활성화' '충정농 화합 네트워크 강화' 주제로 하여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일이 있어 오후 프로그램에는 참가하지 못하였지만 현장에서 느낀 것은 정말로 열정 자체 였습니다. 자신이 기른 농작물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농업에 대한 사랑이 없다면 이러한 결과들은 가능하지 못하였을 입니다. 이러한 열정을 통해 충남의 3 혁신은 한발 나아갈 이라고 굳게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길자(吉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길자(吉子)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ikgyun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