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5명만 모이명 가능한 협동조합, 어떻게 만들까?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설립자 교육에 각 지역 주민 30여명 참여

2016.07.28(목) 08:53:09 | 솔이네 (이메일주소:siseng@hanmail.net
               	siseng@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섯 명만 모이면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는 기본법이 마련되면서 전국 곳곳에서 협동조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충남에서도 협동조합 설립 열기가 뜨거운데요. 
 
함께 협동조합을 만들 사람들이 모였다고 해도, 법인을 설립하기까지 과정은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고 쉽지 않습니다. (사)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충남협동조합지원센터는 협동조합 설립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난 21일 아산시 순천향대에서 교육을 열었습니다.

5명만모이명가능한협동조합어떻게만들까 1

이날 교육장에는 당진, 아산, 홍성 등 도내 각 지역에서 협동조합 설립을 꿈꾸는 사람들 30여 명이 자리를 가득 메웠습니다. 충남협동조합지원센터 방명조 매니저는 이날 협동조합의 의미와 유형, 설립절차, 사례 등을 소개했습니다.
 
방 매니저는 “협동조합은 공동의 필요를 사업으로 전환한 규칙 있는 모임”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목적과 사업, 조합원의 동기에 따라 유형이 달라진다고 설명했습니다.

구매대행, 서비스, 자산 공유는 ‘소비자 협동조합’, 일자리 제공은 ‘직원 협동조합’ 공동업무 대행은 ‘생산자 협동조합’ 등으로 유형이 나뉩니다. 이밖에 다중이해관계자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이 있습니다. 

5명만모이명가능한협동조합어떻게만들까 2

생산자 협동조합은 대부분 농산물을 생산하는 경우에 해당되는 줄 알았는데, 운송 및 기타 서비스 분야 소사업자의 공동업무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산자 협동조합을 ‘사업자 협동조합’이라고 일컫기도 하는데, 조합원의 사업적 필요로 공동의 업무를 대행하고 수익창출을 위한 공동판매, 공동자재구매, 공동브랜드 등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한국택시협동조합이 사업자 협동조합에 해당됩니다.
 
특정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직원이 조합을 소유, 관리하고 일자리를 마련하는 직원협동조합은, 협동조합 선진국 스페인 몬드라곤 협동조합의 기본 형태이지만, 국내에서 해피브릿지 외에 성공 사례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프리랜서들이 뭉치는 협동조합도 ‘사업자 협동조합’ 방식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5명만모이명가능한협동조합어떻게만들까 3

5명만모이명가능한협동조합어떻게만들까 4

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식회사, 사단법인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18세 이하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절차가 필요합니다.
 
협동조합 설립을 신고할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정관사본, 사업계획서, 수입지출 예산서 등 10여 가지나 됩니다. 출자금 납인 완료 후 14일 이내에 등기를 하고 총회 의사록은 공증 절차를 미리 거쳐야 합니다. 이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면 정식 사업을 할 수 있는 협동조합 법인이 되겠지요.
 
설립 비용은 최소 20만 원 수준이지만 법무사 대행 시에는 100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 마지막에는 ‘협동조합은 □다’라는 방식으로 교육 참가자들이 생각하는 협동조합이 무엇인지, 만들고자 하는 협동조합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협동조합은 ‘팀빌딩’이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연대와 협력이 협동조합의 특징이자 장점인 만큼 강력한 팀?을 구축하는 것이 협동조합의 전제조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이 글은 글쓴이의 블로그 '사회적경제 창업상담소'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솔이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솔이네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myeongjin.jeong
  • 트위터 : @tellcorea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