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천주교 신앙의 못자리 여사울성지

2015.09.29(화) 19:53:56 | 찌삐소녀 (이메일주소:tpfpsk1379@naver.com
               	tpfpsk137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1

충남 예산군 신종리에 있는 여사울성지는 최초로 천주교를 전파한 이존창 루도비꼬 생가터가 있는 곳으로 한국에서 천주교회의 복음을 전파한 요람입니다. 사도 '이존창'께서는 여사울에서 천주교 초기 신앙공동체를 이루고 충남지역 일대에 천주교를 널리 전파하며 우리나라 최초 김대건 신부를 탄생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곳으로 천주교의 못자리라고도 불립니다. 여사울성지는 오늘날 인근에 있는 신리성지 합덕성당. 솔뫼성지를 경유하는 길목에 위치하여 천주교 순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2


여사울성당은 예약시 매일 11시에 순례미사를 드릴 수가 있으며 40명 예약시에는 일 인당 6.000원으로 식사를 할수 있는 곳을 알려드린다고 성당 입구에 써 붙어 있었습니다. (T. 041-332-7860)  성당 내부에 미사를 드릴수 있는 십자가앞의 제대와 성모님상 옆에는 지난해 교황님 방문시에 성인시성식에서 성인품으로 오른 이 지역 일대의 순교자들의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3


이곳은 정숙한 분위기로 순례자들이 기도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 공간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안정되고 좋은 마음을 갖게 하는 것 같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4

 

이곳에서 유복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난 이존창은 서울에서 권일신을 만남으로써 세례를 받고 난 후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 가족과 더불어 주변 사람들과 뜻을 함께하며 천주교 공동체를 형성하였다고 합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5


오늘날 여사울은 맑고 성스럽기만 한 외관을 지니고 있지만, 그 역사 속에는 눈물과 핏방울들이 깃들여 있습니다. 과거의 여러 박해 속에서도 불구하고 여사울은 여러 명의 순교자를 탄생하는 순교자의 못자리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6

 

성당 외부 바로 맞은편에는 우측으로 난 작은길을 통하여 걸을 수 있는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길을 걸으며  주 예수 고난을 묵상할 수 있는 십자가의 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7

여사울성지에는 십자가의 길 14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예수님께서 재판을 받고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의 죽음에 도달하기까지 겪는 중요한 사건들을 모두 1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8

온사방이 초녹빛으로 물든 산책로에는 기이한 소나무들도 구경할 수가 있고 산새들의 소리로 자연의 운치가 더해집니다. 가을에 낙엽이 물들 시기에 이 길을 걸으면 가을낭만을 만끽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천주교신앙의못자리여사울성지 9
 
십자가의 길 산책로가 걸어 나오면 야외 미사를 드릴 수 있는 넓은 평지가 나옵니다. 큰 소나무 아래의 쉽터에서 잠시 쉬어갈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고 오래전에 신앙의 공동체를 이루고 기도하며 화목하게 살아간 우리 선조들의 얼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인근에 있는 신리성지와 합덕성당 솔뫼성지와 함께 올 가을에 노란빛이 물드는 계절에 다녀가시면 멋진 낭만 여행이 되것으로 생각합니다.
 

찌삐소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찌삐소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