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아산 외암리민속마을 외암천 건너편 조선시대 저잣거리 재현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저잣거리 6월 13일 정식 개장

2015.05.23(토) 23:44:27 | 마패 (이메일주소:faron@hanmail.net
               	faro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선 초기에 조성되어 60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외암리민속마을 외암천 맞은편에 조선시대 저잣거리를 재헌하여 다양한 먹거리들과 아산시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외암리 저잣거리가 조성되어 6월 13일 정식 개장한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


외암삼거리 입구에 자리잡은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는 6만3949㎡의 대지에 6년여의 걸쳐 조성되었는데 공예전시관, 동그라미분식, 뜰안찻집, 쭈꾸뿅쭈꾸미, 고촌(수구레국밥), 상전(전전문점), 아산맑은 락사업답, 한마루 호두과자 등이 입주하여 시범운영을 하고 있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2

외암리민속마을 저잣거리 입구를 들어서면 마주보이는 가게에는 간식용으로 인기가 좋은 호두과자와 수제호두파이, 수제캐피칸파이를 판매하고 있고 그뒤에는 해물파전과 녹두전을 지져내는 가게가 자리잡고 있어서 커다란 철판에서 기름에 익어가는 고소한 전냄새가 후각을 자극한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3


해물파전과 감자전이 지글지글 익어가는 가게 맞은편에는 매콤한 떡볶이와 어묵꼬치, 순대 김여사김밥과 함께 우리의 전통이 전해오는 시원한 식혜를 팔고 있어서 즐거운 간식을 먹기 위한 발길이 이어진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4


전통차를 파는 찻집 앞에는 순한맛과 매운맛 두가지 맛을 선택할 수 직화로 구워 불맛이 좋은 직화쭈꾸미와 왕새우튀김과 고기왕만두 김치왕만두를 차려내는 가게가 입맛을 다시게 한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5


다양한 공연이 펼쳐지는 무대를 바라보고 자리잡고 있어서 공연을 편하게 볼 수 있는 명당자리로 불리는 가게는 소고기살과 소가죽을 이어주는 젤라틴과 콜라겐 성분이 많은 수구레를 넣어서 끓인 수구레국밥이 대표메뉴이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6


저잣거리 중심에 자리잡은 찻집은 기와지붕 아래 고풍스럽게 인테리어를 하여 시원한 창문을 통해 불어오는 바람을 즐기며 차한잔의 여유를 즐길수 있는데 미수가루와 팥떡을 넣은 설빙팥빙수가 시원함을 더해준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7


저잣거리 왼편에는 아산지역 11개 휴양마을이 연합하여 활동중인 아산시 농촌체험 휴양마을협의회 락사업단 회원들이 도농교류지원센터에서는 밈들레, 포도즙, 명품꽃, 옹기그릇, 은행빵, 밀랍양초, 프로폴리치약, 죽염된장 등을 전시 판매하고 있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8


아산시 외암리민속마을 저잣거리에는 야생화 정원, 돌담장, 박 터널 등 테마별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고 아산시에서 재배 수확 가공하는 농특산물을 파는 난전이 조성 될 예정이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9


외암리 저잣거리 입구 오른편에 자리잡은 공예전시관에는 아산시 명인들이 손으로 직접 만든 수제 공예품들인 국화문어릿장, 민화서랍장, 반닫이 등의 자개장과 호박등을 비롯한 다양한 등공예품들이 눈길을 끈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0


자개상 들이 전시되어 있는 전시관 맞은편 전시관에는 부채, 등공예품, 종이함, 종이상 등 손을 직접 만든 생활공예품인 소품 공예작품들이 전시 되어 있어서 사람들을 반긴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1


외암리 저잣거리에서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12시 30분과 14시30분 두차례이 걸쳐서 사물놀이 퓨전국악공연, 한국무용, 남도소리, 신민요, 고전무용, 경기민요, 가야금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어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흥을 돋워준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2


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된 외암민속마을은 조선초기인 600년 전에 설화산자락에 조성된 마을로 충청도 고유 형태의 양반 고택과 돌담길 따라 아름드리 나무 사이로 보이는 초가집들과 시냇물이 정겹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3


금북정맥에서 흘러내린 광덕산의 한자락으로 다섯 개의 봉우리가 어울어져 오봉산이라고도 불리는 설화산자락에 자리잡은 외암리 민속마을에는 600년 세월을 마을을 지켜온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건재고택, 참판댁, 교수댁, 참봉댁, 신창댁, 송화댁 등 고택들이 자리잡고 있다.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4


충청남도 아산맛집
아산농촌체험마을 - 외암리민속마을 저잣거리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삼거리

아산외암리민속마을외암천건너편조선시대저잣거리재현 15

 

마패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패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