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매실액기스 넣어 만든 매실한과 추석선물로 인기

6차산업화 경진대회서 농식품부장관상 수상한 당진 백석올미영농조합법인

2014.08.29(금) 10:34:55 | 마패 (이메일주소:faron@hanmail.net
               	faro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14년 7월 30일에 열린 제2회 6차산업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주최:농림축산식품부)에서 대상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충남 당진 백석올미영농조합법인의 매실한과가 추선석물로 인기가 높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1


백석올미 영농조합법인 김금순대표가 “같이의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이라는 주제로 행복을 품앗이하는 백석올미마을 라는 내용의 6차산업 사례발표가 전문가 심사위원 및 현장 심사위원들에게 최고점수를 받아 대상을 수상하였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2


서해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을 맞으면 자라는 쌀로 유명해서 만석지기라는 이름을 얻은 당진 백석올미마을에서는 매실액기스를 넣어 만드는 발효과줄인 산자, 유과, 약과, 정과 등 매실한과를 만들어 낸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3


백석올미마을이 자리잡은 순성면에서는 2000년대 초인 10여년전부터 순성면장과 출향민들 그리고 마을주민들이 합심하여 마을 앞을 흐르는 남원천변에 왕매실나무를 한그루 두그루 심기시작하여 10만그루가 넘는 왕매화나무를 심었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4


백석마을에서는 오랜 세월 명절이 돌아오면 한과 등을 만들어 손님들을 맞이하고 주민들이 나누어 먹었는데 매실을 활용한 한과를 만들기 위하여 농축산식품부에서 운영하는 포천 한과원에서 6개월동안 한과만들기 과정을 이수하였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5


그리고 경영 규정 운영에 대한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기법을 익히기 위해 당진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가공대학 1년 과정을 수료하여 만반의 준비를 하고 마을기업을 출범하였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6


백석올미마을의 매실한과는 김금순대표와 38명의 조합원이 해나루 라는 브랜드로 생산되는 당진쌀과 초여름에 남원천변 왕매화나무에서 열린 청매실을 발효 시켜 만든 매실액기스 조청 그리고 마을에서 오랜 전통으로 전해오던 한과를 접목하여 발효과줄인 매실한과를 만들어 낸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7


백석올미마을에서 생산되는 한과인 매실유과는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김미리교수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단맛, 이에 붙는 정도, 매실맛, 느끼한맛, 바삭한 정도 등이 일반유과에 비해서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8


매실한과는 찹쌀을 15일에서 20일간 발효시켜 콩물과 술로 반죽하여 시루에 쪄내서 기름에 튀겨내는 전통과자로 백석올미마을에서는 참깨매실한과, 매실유과(찹쌀), 검은깨 매실한과, 매실산자(티밥)을 생산한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9


백석올미마을기업에서는 매실한과와 함께 매실장아찌와 매실발효액을 만들어 내고 있어서 앞으로도 새로운 매실제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이어질 계획이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10


매실한과를 생산하는 백석올미마을기업은 783개 마을기업중에서 2012년 행정안전부 주관하여 전국최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한 9개 마을중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그 활동과 상품의 특별함을 인정받았다.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11


충청남도 당진시먹거리
백석올미마을기업 - 매실한과
충남 당진시 순성면 백석리 754-1 / 010-9002-9989 / 041-353-7541

매실액기스넣어만든매실한과추석선물로인기 12

 

 

마패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패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