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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신문뉴스

<주장>삼성중공업 지역 발전 기금의 ‘후안무치’

피해민대표 국 응복

2013.10.03(목) 23:51:44 | 주간태안신문 (이메일주소:shin0635@hanmail.net
               	shin0635@hanmail.net)

가해기업 삼성은 국회 유류특위 협의체에 책임회피성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천문학적 피해를 입은 유류오염사고를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이에 삼성중공업의 제안에 대한 피해민들의 입장을 밝힌다.
삼성중공업의 제안사항을 살펴보면,
첫 번째, 이건희 회장의 진정성 있는 대 국민 사과요구에 대한 입장과 관련하여
- 방제인력 투입 등 방제활동 전력과 대국민 사과문 게재는 사고 가해자로써 당연한 치이며, 이마저 불이행하는 것은 뺑소니 사고와 다를 바 없으므로 국회에 제출하는 공식적인 문서에 도덕적 책무를 다하였다 주장하는 것은 가해자로서 후안무치한 답이 아닐 수 없으며, 삼성중공업 임직원과 가족들의 하계휴양 실시 및 지역 상품권 구입과 지역학교 장학금 지급 등은 기 실시하던 임직원 복리후생과 사회공헌 사업을 그룹차원에서 사고지역에 편중되게 배분한 사업으로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식의 양심적 배분이지 유류사고에 대한 가해자의 정서와 큰 차이가 있다.
-피해지역 마을과 자매결연을 통한 지역숙원사업 지원은 19개 마을에서는 일부 혜택을 보았다고 할 수도 있으나, 사고 가해자와의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일부지역만 자매결연 사업으로 지원한 것은 오히려 비 자매결연지역 피해민들과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지역간, 피해민간 갈등만 조장하는 결과를 낳았다.
- 피해지역 1만 5천여명에 대한 의료봉사는 유류오염사고가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정부에서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건강영향조사 등 보건환경 쎈터를 운영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가해기업의 의료봉사는 당연한 조치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할 가해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삼성중공업은 사고이후 6년여가 지나도록 유류 오염사고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 미온적이고 책임회피적인 주장만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피해민들은 삼성중공업 대표이사의 사과가 아닌 그룹차원에서 책임있는 이건희 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도덕적.사회적 책임이행을 촉구하는 것 이다.
 
두 번째로 지역발전기금 출연 및 지원방안과 관련하여
2007년 2월 29일 1천억원의 지역발전기금 출연과 어제 피해민들과의 간담회를 통한 삼성의 최종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1천억원은 피해민들과 합의도 없이 언론상에 일방적으로 발표만 하고 아직까지 피해민들에게 출연한 것이 아니며, 추가기 출연도 피해민이 최소요구안에 미치지 못하는 삼성의 태도에 피해민은 다시한번 분노하며 작년 국회태안유류특위에서 증인출석한 삼성중공업 노인식 사장은 국회에서 삼성 발전기금 출현을 위한 협위체구성을 요구하면서 제안이 나오면 적극 수용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린것은 대한민국 국회와 피해민을 기만하는 행위이다.
- 조선업계의 어려움 가중과 이사회 결의 절차 사항은
세계경기의 침체로 조선업계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기술력과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소유한 대기업은 그 여파로 오히려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여 상대적으로 실적이 상승하는 추세로써 삼성중공업측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의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08년 10조 6천억여원이던 것이 2012년에는 14조 4천억여원으로 사고이후 증가세이며, 당기 순이익도 증가되고 있다.
- 또한, 자본금의 일정율 이하는 이사회 결의를 거치지 않아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동안 일정 금약을 나누어 예치하였다면 이사회 설득의 어려움은 없었을 것이다.
- 따라서, 현재의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우리 피해민들은 그룹차원의 해결을 요구하는 덧이며, 삼성중공업측에서 제시하는 발전기금은 지역경제살리기 의료봉사 등 지역기여사업도 그룹차원의 지원이므로 삼성중공업측에서 주장하는 어려움이라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는 생각이다.
 
또한, 어장환경복원사업은 출연금 활용으로 가능한 사안이라고 삼성중공업은 자의적으로 판단하는데, 천문학적인 유류오염사고를 발생시키고도 객관적 근거 없이 일방적, 자의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가해자의 무책임하고 미온적이며 무성의한 대처라는 반증이다.
- 우리 피해민들은 지난 11월 국회 유류특위에 요구사항을 제출하면서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근거자료를 제사하는 등 지역발전기금 출연 요구액을 산출하였다.
- 그러함에도, 국회 유류특위에 일방적이고 자의적 판단에 의한 자료를 무성의하게 제시하는 가해자의 태도는 피해민들과 협의체, 나아가서 국회와 국민들 우롱하는 행위라고 생각할수밖에 없다.
- 서해안 피해지역에 대한 기업투자계획은 해당기업이 검토한 후 경영여건 및 입지조건 등이 부합되면 이루어 질 것이라고 제안한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기업이 어디인지도 명시하지 않고 막연하게 해당기업의 검토하는 것은 가해기업으로써 너무나 소극적이고 자의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기업투자가 이익을 전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당연한 경제논리를 우리 피해민들도 알고 있듯이 삼성도 피해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예를 들면 피해지역에 소유하고 있는 계열사의 비업무용 토지를 경영여건 및 입지조건이 부합될때 까지 업무용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검토해 보겠다는 등 현실적 대안제시도 못한다는 것은 가해자로써 양심과 가책을 저버린 태도이다.
따라서 우리 피해민들은
본 유류오염사고가 악천후 속에서 삼성크레인선의 무모한 항해와 신속한 대처 미흡 등이 원인 이라는 검찰 측 기소 의견과 같이 분명한 인재임을 주장하며 삼성측의 무한책임이 요구되는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선주책임제한에 안주하여 사회적.도덕적 책임까지 회피하는 삼성의 태도는 우리 피해민들과 국회를 우롱하는 것으로 밖에 생각할 수 없으며, 국회특위에 제시한 삼성중공업 측의 제안사항을 살펴본 것과 같이 가해기업으로써 삼성은 사고해결의지에 조금이나마 진정성을 갖고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따라서, 우리 피해민의 요구안을 수용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촉구하며 우리뜻이 관철될때까지 삼성 책임촉구 활동은 지속될 것이다.
 

충남 연합회 국응복 회장이 삼성중공업 박대영 대표이사의 입장을 듣고 있다

▲ 충남 연합회 국응복 회장이 삼성중공업 박대영 대표이사의 입장을 듣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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