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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정책 소개

인권센터 소개

충청남도 인권센터는 도민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해 2016년 12월 개소되었습니다.
인권센터는 센터장과 인권보호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권침해 및 차별에 대한 상담조사를 통한 권리구제로 도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인권센터 개요
인권센터 설치근거
  • 충청남도 인권기본 조례 제4장(인권센터)
  • 충청남도 인권정책 기본계획(2015~2019)에 포함
인권센터(직영) 개요
  • 명 칭 : 충청남도 인권센터
  • 소 속 :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연락처 041-635-2339)
  • 사무공간 : 도청 본관(125호 / 사무실, 상담실 60.24㎡)
  • 근무인원 : 3명(센터장, 보호관 2명)
인권센터 주요기능
  • 인권침해 및 상담ㆍ조사를 통한 권리구제 및 인권보호
  • 인권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인권정책 확대
  • 자치법규 및 시책 인권영향평가를 통한 인권침해 요소 사전예방
  • 인권기구 및 단체 교류·협력
충청남도 인권센터
인권센터 개소 경과
2015년
  • 2015. 4. 2. : 인권센터 설치ㆍ운영방안 마련 TF팀 구성(9명)
    - 2015. 4∼8월 : TF 회의 및 활동(5회), 벤치마킹(2회/광주ㆍ광명)
  • 2015. 8. 11. : TF팀 인권센터 운영 최종제안서 채택
    - 형태 : 혼합직영ㆍ민간위탁 복수추천 / 인력 : 7명(센터장 포함)
  • 2015. 8. 21. : 도민인권증진위원회 심의, 「유보」심의
    ※ 혼합직영은 인권기본법 부재로 운영비 지원불가, 직영건의
  • 2015. 8. 27. : 도민인권증진위원회 심의ㆍ자문
  • 2015. 10. 30. : 도민인권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센터사업 구체화)
2016년
  • 2016. 3. 23. : 민간위탁 동의안 상정(제285회 임시회) → 부결
    - 행자위원 모두가 인권센터 설치 필요성에 대하여는 적극 공감
    - 다만, 우선 직영으로 2~3년 정도 운영, 경험축적 후 민간위탁 검토
  • 2016. 7. 20. : 인권위원회 인권센터 기능ㆍ인력 심의(센터장, 보호관 2명)
  • 2016. 9. 4. : 인권센터 설치 및 운영계획 수립(방침결재)
  • 2016. 12. 9. : 인권센터장 및 인권보호관 임용(배치)
  • 2016. 12.29. : 충청남도 인권센터 개소식
2017년
  • 2017. : 인권침해·차별사건 상담·조사 및 구제 총 38건
    권고 「임용시험 면접과정에서의 인격권과 사생활의 비밀침해의 건」
  • 2017. 2. 1.~11.30. : 출자출연기관 임직원 인권교육
  • 2017. 3. 24. : 충남 인권교육 모니터단 발대식
  • 2017. 4. 1.~11.30. : 충남 인권교육 모니터링
  • 2017. 6. 1.~11. 6. : 충남 노인인권 실태조사
  • 2017. 6. 8. : 지역순회 역량강화 워크숍(아산)
  • 2017. 9. 27. : 지역순회 역량강화 워크숍(보령)
  • 2017. 11. 20. : 충남 인권교육 컨퍼런스
  • 2017. 12. 4. : 충남 인권교육 평가토론회
2018년
  • 2018. : 인권침해·차별사건 상담·조사 및 구제 총 22건
  • 2018. 5. 10. : 「충청남도 도민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공포
  • 2018. 10. 1. : 「충청남도 인권 기본 조례」 제정
  • 2018. 10. 1.~12. 6. : 출자출연기관 임직원 인권교육
  • 2018. 10. : 충청남도 인권옹호기관 간담회 등
2019년
  • 2019. :인권침해·차별사건 상담·조사 및 구제 총 36건
  • 2019. : 자치법규 및 시책 인권영향평가 실시(자치법규 51건, 시책 3건)
  • 2019. 4. ~ 11. : 충청남도 장애인이동권 실태조사
  • 2019. 8. 27. : 충청남도 비상임인권보호관 위촉(노동, 장애인, 이주민, 여성, 법률 등 전문가 5명)
  • 2019. 12. 19. : 시책 인권영향평가 결과 토론회
  • 2019. 12. : 「충청남도 인권센터 인권침해 결정례집」 발간
  • 2019. 12. : 「2019 충청남도 인권영향평가 보고서」 발간
2020년
  • 2020. : 인권침해·차별사건 상담·조사 및 구제 총 65건
  • 2020. : 자치법규 및 시책 인권영향평가 실시(자치법규 110건, 시책 1건, 공공건축물 1건,
    종합사회복지관 규정 2개소,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규정 3개소)
  • 2020. 3. ~ 11. : 충청남도 북한이탈여성 인권 실태조사
  • 2020. 5. 22. :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1차 간담회
  • 2020. 7. ~ 12. : 도내 직장운동경기부 인권침해 긴급 실태조사
  • 2020. 7. 1. :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실무협의회
  • 2020. 7. 16. : 찾아가는 도민인권보호관 운영
  • 2020. 8. 10. :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2차 간담회
  • 2020. 10. 14. : 도민 인권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2020 충남 인권사례 컨퍼런스」
  • 2020. 12. 17. : 2020년 시책 등 인권영향평가 결과보고회
  • 2020. 12. 18. : 충남 스포츠인권침해 실태조사 결과보고회
  • 2020. 12. : 「2020 충청남도 인권영향평가 보고서」 발간
인권센터 방문상담 안내
  • 상담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점심시간 12:00~13:00)
  • 상담장소 : 충남도청 본관 1층 충청남도 인권센터(125호)
모두 함께 만드는 인권행정
인권행정의 의미
  • 인권행정은 모두의 행복추구와 인권보장을 위해 행정에서 추진하는 정책, 제도, 규범을 인권의 가치와 기준에 부합하도록 마련하고 집행하는 것
  • 인권보호와 증진은 공무원의 의무이자 과제, 정책수립과 집행에 있어 「인권 중심적 사고」 중심의 지속적 관심으로 인권도정 활성화 추진
    ※ 섬세한 배려 없는 행정 중심의 이해는 오히려 폭력, 인권 도정을 기초로 도민과 사람을 생각하는 사회로 발전 가능
충청남도 인권행정의 방향은?
  • 「아동ㆍ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농어업인」, 「이주민」, 「노동자」, 「인권보장 기본원칙」, 「인간답게 살 권리」, 「안전하게 살 권리」 등 10개 분야 중심
    - 행정과 제도의 언어로는 포착할 수 없는 일상의 이야기들을 섬세하게 살펴 도정에 구현(법과 경쟁 → 사람, 인권으로)
  • 인권위원회, 인권센터, 인권활동가, 시민단체, 도민인권지킴이단, 전문가 등과 인권 체계의 연계ㆍ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인권행정의 전문성과 추진력을 강화
추진체계
인권위원회에서는 인권 거버넌스 중심으로 행정에 전문성을 더함. 인권센터에서는 도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교육·상담·조사구제를 함.  인권행정 추진부서에서는 인권행정 구현을 위한 정책 수립·집행을 함.
  • 「 인권위원회 」

    인권 거버넌스 중심으로
    행정에 전문성을 더함
  • 「 인권센터 」

    도민의 인권보호를 위해
    교육 · 상담 · 조사구제
  • 「 인권행정 추진부서 」

    인권행정 구현을 위한
    정책 수립 ·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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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21-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