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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2023.11.30(목) 16:25:19수화(nabiewha@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23년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낮과 밤의 조작된 풍경 _ 259.1*97.0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전시회장에 들어서 작품을 보는 순간 눈이 커졌다.
그리고 잠시 숨이 멈추어졌다.
우아!
처음 본 작품 기법에 놀라 가만히 서 있었다.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2.풍경조각#14 _ 33.4*24.2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감추는 것이 보여져야만 한다.
내가 당신에게 뭔가 감추는 중이라는 걸 좀 아세요.
이것이 지금 내가  해결해야 하는 능동적인 패러독스이다.
-나는 손가락으로 내 가면을 가리키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롤랑바르트<사랑의 단상> 중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3.풍경조각 _ 33.4*24.2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5작품전시 
 

 

보이는 것은 모두 진실일까?
눈으로 본 것은 어떠한 말이나 믿음보다 사실에 가깝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인간의 눈은 가시광선밖에 보지 못한다.
가시광선 외의 빛들은 지각하지 못하며, 공기 중의 미세한 진동이나 전파는 지각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보지 못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걸까.
임규보가 그린 회화는 그러한 질문을 던진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4. 부재의 풍경 _ 227.3*182.8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임규보가 그린 이 풍경들은 실제로 경험하고 마주친 일상의 조각에서 연유한다.
차를 타고 금강변을 따라 달리다가 정차한 순간 문득 보게 된 산의 모습,
산책하다가 보게 된 하늘과 산등성이,
여행에서 마주친 들판의 나무들은 각기 다른 풍경조각이 되어서 임규보의 작품 속에 조합된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5. 풍경조각  _ 33.4*24.2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5작품 전시 


그래서  화면 속 풍경은 어디선가 봤을 법한 모습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6. 2분할 풍경 _ 33.4*24.2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그리고 임규보는 하나의 계절만을 생각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단지 그는 색각 증상으로 조금 다르게 세상을 보기 때문에,
초록의 나무와 숲을 반복한다고 말한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7. 풍경조각#18 _ 130.3*97.0cm _ Oil on canvas _ 2023
   2작품 전시

채도가 낮은 경우 적색과 녹색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고,
초록계열을 채색을 할 때에도 부분 부분을 신경을 써서 나누어 보아야 한다.
어찌보면 작업에 있어서 방해요소가 될 수도 있고 극복해야할 부분일 수도 있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7,8 오전의 시선. 오후의 시선

오히려 임규보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지각방식을 요구할 수 있는가.
정확한 지각이란 것이 가능한 일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8. 오전의 시선 _ 40.0*40.0cm _ 
Oil on canvas _ 2023

그리고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색각이상이라는 증상은 흔히 결여나 결핍의 상태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나는 그러한 상태를 
오히려 세상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의 지점으로 여긴다"고 밝힌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8.오후의 시선 _ 50.0*50.0cm _ Oil on canvas _ 2023

이러한 지점을 생각하면서 다시 그의 풍경을 보면,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그리고 과연 우리가 보는 초록은
진정한 초록이라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든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9.풍경조각#12 _ 291.0*130.3cm _ Oil on canvas _ 2023

 

본디 절대적인 색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한 점을 임규보는 평면 위에 층층이 쌓은 물감의 질감으로 또 한 번 보여준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9.풍경조각 


돈모처럼, 짧은 붓질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물감을 층층히 쌓아 나무를 표현하여 자연스럽게 입체적인 질감이 나타나게 한다.
이는 두텁게 물감을 사용할 수 있는 유화 특유의 마티에르를 이용한 것이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0. 풍경조각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4개의 크기가 각기 다른 작품이 전시

그런데 대부분 유화에서는
이러한 마티에르는 붓질의 움직임과 강도가 나타나기 때문에
화가의 행위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1. 풍경조각 #25 _ 33.4*24.24.2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그러나 임규보는 '이미지를 드러내면서도 동시에 숨기는 장치'
즉 이중적인 구조의 이미지를 드러내기 위해 질감의 효과를 사용한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2. 풍경조각# 45.5*45.5cm _ Oil on canvas _ 2022

동시에 강한 마티에르들은 서로를 침범하고,
빛과 그림자에 따라 계속 모양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그림을 가까이가서 볼 수록 그 색은 서로 나누어지고 색면들은 흐려진다.
이에 대해 작가는 자신이 지각하는 방식이기에 관객들도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3. 밤과 새벽 사이 _162.2*130.3cm _ Acrylic, Oil on canvas _ 2023

임규보는 일상에서 자연을 바라보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변화를 감지했다.
그리고 자신이 감각한 자연을 그림으로 그렸다.
언뜻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이 과정은
한 개인에게 있어서
매 순간 선택을 하게 하고 스스로에게 의문을 던지게 한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2023 공주문화예술촌 입주작가 릴레이전<임규보 전시회> 사진

14. 풍경조각#11 _ 90.9*72.7cm _ Oil on canvas _ 2023

이는 비단 임규보가 다른 이와 색을 조금 다르게 보기 때문만은 아니다.
누구든 내가 보고 듣고 있는 것이 맞는지
혹은 달리 지각하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문득 궁금할 수 있다.
다만 임규보는
그 순간을 그저 흘려보내는 우리와 달리,
오히려 포착하고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붓질로 쌓아올린다.
(발췌: 허나영의 평론에서) 
 

...................................

 

추신:허나영(시각장 연구소)

임규보님의 그림은 보는 것 뿐만 아니라 그의 그림에선 이야기가 들리는 듯 했습니다.
하나 하나 쌓아 올린 붓질에선 땀방울이 송골송골 맺혀 있는 모습이 보여지는 것도 같았습니다.
잎의 한 선에서 또 다른 색과 빛이 나오고 그 빛의 색은 날아가기도 하고 멈추기도 했습니다.
보여지는 그대로 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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