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사는이야기

충남넷 미디어 > 사람세상 > 사는이야기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2010.03.18(목) nananajw(nananajw@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산시 음봉면 동천2리 마을 입구에는 높이 4.2m 크기의“전통 테마 마을”이란 대형 표석과 함께 윤보선 대통령 묘소 및 농장,사찰등을 알려주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이곳이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 묘소가 있는 곳 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마을입구에 세워진 표석과 이정표

마을 입구에서 윤보선 대통령 묘소 이정표를 보고 가다보면 제일먼저 꾀꼬리성,물안산성으로 가는 이정표를 만날수 있다. 농촌전통 테마마을이라 하여 주위를 구경하다보니 어느덧 길 옆 한농장에서 한가롭게 쉬고 있는 커다란 사슴과 승마체험을 할 수 있는 승마장을 볼수가 있다. 그곳이 바로 진팔보 승마/사슴 체험농장이라고 알려주는 커다란 입간판이 있다. 주차장 조금 못미쳐 저 멀리에는 장수 천연초 체험농장이라는 현수막이 보인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전통테마 마을의 이모저모

농장을 뒤로하고 200m 쯤 더 올라가면 윤보선 대통령 묘소 주차장이 나타난다.주차장 한곳엔 윤보선 대통령 일가 비각이 세워져 있으며, 소나무 숲사이에는 대통령 묘소로 갈수 있는 계단이 준비되어 있다.계단 양 옆에는 윤보선 대통령 일가 묘소 안내문과 입산하는 사람들에게 당부를 요하는 주의 안내판이 있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윤보선 대통령 묘소 주차장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묘를 볼수가 있다. 제일 아래 (첫 번째) 묘는 윤보선 대통령 막내 남동생이며, 동야 윤치소의 6남 윤형선 묘이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윤형선의 묘

바로 위 (두 번째) 묘는 윤보선 대통령 증조부 취동공(윤득실의 삼남)의 첫째부인 고령신씨 묘이며 아래 윤형선묘와 함께 부부 별장묘로 되어있다. 증조부 취동공 묘는 아산시 석곡리에 있고, 조부 경제공 윤영렬 내외 묘는 경기도 평택시 객사리에 있었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고령신씨의 묘

아래에서 세 번째 묘는 윤보선 대통령 부모 동야 윤치소 장로와 이범숙 권사 묘이다. 여기서부터 부부 합장묘이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동야 윤치소 장로와 이범숙 여사의 부부 합장묘

네 번째 묘는 윤보선 대통령 증조부 교동공(윤득실의 장남) 내외 묘이며 비석은 대통령께서 쓰고 세운 것이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교동공(윤득실의 장남) 내외의 묘

다섯 번째 묘는 윤보선 대통령 고조부 협판공 윤득실 내외분 묘이며 이 비룡산에 제일 먼저 쓰여진 묘이다. 비룡산에 윤씨 산소가 세워진 연유는 득실공의 삼남 찬정공 취동께서 둔포시장을 다녀오다 길가에 쓰러진 병든 스님을 집으로 모시고 와 지극히 돌보아 드렸는데 그 스님께서 후의에 보답하고자 묘 자리 하나를 가르쳐 주었다. 그 자리에 부친 득실공을 모시게 되었는데 그곳이 바로 이 비룡산이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윤득실 내외의 묘

마지막으로 맨 위에 자리한 묘는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 대통령 내외분 묘이다. 조상보다 위쪽에 자리한 것은 할아버지가 손자를 어깨에 무등을 태우고 계신 모습과 같은 것으로 생전에 본인이 준비해둔 자리이다.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과의 만남 사진  
▲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 윤보선 내외분의 묘

몇 대에 걸쳐 가문이 번성하고 드디어 한 나라의 대통령까지 나오게 된것은 조상님들이 덕을 쌓으시고 좋은 일을 많이 하신 결과라고 한다.몇명의 풍수가들은 유득실의 묘 자리 때문이라고도 한다.이 비룡산에 윤득실을 시작으로 몇 대에 걸쳐 묘를 쓰고 있으며 특히 한 나라의 대통령까지 지내신 고귀한 분이 국립묘지에 가지 아니하고 이곳에 자리하고 있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언제나 이곳에서 참배를 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 행복한 것 같다.(문헌참조 : 위 내용은 묘소 입구 안내문에서 인용했음)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