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서천군, ‘해양 탄소 저장소’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청사진 그려

2023-06-23 | 홍보감사담당관


서천군이 지난 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김기웅 서천군수,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사로부터 추진방향, 과업 수행계획, 추진 일정 등을 보고받고 질의응답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블루카본은 염생식물, 해조류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로 활용돼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주목받고 있으며,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기술인 ‘블루카본’을 연구하는 기관이다.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는 해양수산 블루카본 분야 정책 수립 지원, 블루카본 보전·관리 연구 등을 수행하고 국가 주도의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양수산생명자원을 이용한 탄소중립 분야의 연구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해 갯벌 해양생물 기반 블루카본 연구 및 실증화 시설, 교육·체험 시설 등을 건립하기 위한 설계비 10억 원을 확보했으며, 국비 320억 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날 군은 착수보고회 결과물을 토대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며, 주요 과업 내용으로는 ▲현황조사 및 입지 분석 ▲설립 타당성 분석 ▲센터의 주요 기능 설정 및 건축계획 등을 포함한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기본계획 수립 등이다.

김기웅 군수는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건립은 우리 군 미래 신성장 전략사업인 만큼 이번 연구용역이 잘 수행돼 만족할 만한 성과물이 나오기를 바란다”며, “모두가 서천 갯벌 등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 방안을 발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홍보감사담당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