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공주 한국문화연수원과 한국기와문화관

2022.04.21(목) 06:50:37 | 젊은태양 (이메일주소:claudi00@naver.com
               	claudi0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공주시가 보유한 세계문화유산, 마곡사를 지나 안쪽으로 쭉 들어가면 유명한 건축가인 승효상 건축가의 설계로 지은 한국문화연수원이 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

고즈넉한 서양식 건축물에 한국식 방을 도입하고 분위기는 불교에서 말하는 '선'이 느껴지는 건축물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 건축 초기에 한 번 가봤다가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이곳이라면 힐링이 저절로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드디어 올해 공주 여행을 하면서 한국문화연수원에 예약을 하고 숙박을 하게 됐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2
▲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안내도

한국문화연수원은 산지의 경사를 따라서 안내도처럼 가동부터 바동까지 숙소로 6개 건물과 식당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숙박을 하면 주변에 먹을 만한 곳도 없고 방에서 취식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체크인 할 때 조식을 신청하고 식당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조식 비용 8000원)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3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4
▲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식당동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5

필자가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숙박을 할 때 보니, 한 대학의 학회에서 단체로 학회를 진행하러 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문화연수원은 공간이 넓어서 개인 뿐만 아니라 이런 단체 연수도 진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식당동 앞에는 한국문화연수원이 교육, 연수, 템플스테이 운영 시설이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온돌 휴식형 객실이 74개 있고, 선택형 치유, 힐링, 명상 프로그램을 신청해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필자처럼 개인 또는 가족 단위로 숙박도 가능합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6

야간에 밖에 나가서 주변 산책을 했습니다. 공기가 맑고 시원하고 조용해서 그곳을 걷는 것 자체로도 힐링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7

멀리 보이는 정원에는 조명이 은은하게 장식되어 있었는데, 다음 날 산책을 하며 보니 그곳에는 토끼가 뛰어 놀고 있는 곳도 있고 오리 연못도 있어서 아이라 있는 가족이 함께 와도 좋을만한 분위기입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8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9

밤에 멀찌감치에 품위있는 산수화같이 멋진 조명을 보여주는 곳이 있었는데, 낮에 가보니 한국기와문화관이었습니다.
한국기와문화관은 새로 지은 건물인지 1층에서는 개관기념 특별전으로 '도깨비를 깨우다' 전시를 하고 있고 무료관람 할 수 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0
▲ 공주 한국기와문화관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1
▲ 공주 한국기와문화관, 도깨비를 깨우다 특별전

여기에서 말하는 도깨비는 일본의 영향이 스며든 도깨비 '오니'가 아니라 우리의 전통 도깨비입니다. 우리 전통의 도깨비는 한국 건축인 기와지붕의 기와에서 집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사찰의 기와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2

오래된 사찰에서 조선시대 기와는 거의 새 기와로 교체됐고 많이 자취를 감췄는데, 아직 남아 있는 곳이 전국 사찰 중에 약 40여 곳 있다고 합니다. 남아있는 장소에서 기와를 조사하면서 기록으로 남기고 직접 촬영해서 약 25점을 선정해서 이 전시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3

기와의 도깨비 사진은 벽에도 걸었고 바닥에도 놓여 있습니다. 중앙에는 편안한 의자가 있어서 창밖을 바라볼 수 있게 되어 있는 전시장인데, 도깨비기와 감상도 좋았지만 이 의자에 앉아서 밖의 풍경을 사심 없이 바라보는 것도 정말 편안했습니다.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마곡사를 방문했을 때 마곡사 북원 입구에서 하천을 따라 왼쪽으로 1km 정도 걸어가면 한국문화연수원이 있고 오른쪽으로 한국기와문화관도 볼 수 있습니다. 


공주한국문화연수원과한국기와문화관 14

 

젊은태양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젊은태양님의 SNS]
  • 페이스북 : facebook.com/claudia.joo.5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