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공주 입립미술관에서 만나는 작품과 자연

공주 입립박물관에서의 힐링

2022.03.04(금) 20:50:11 | 이병헌 (이메일주소:ichmount@naver.com
               	ichmoun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입립미술관

▲ 입립미술관

       
  이제 봄이 대지에 내려앉아 향기로운 바람이 불어온다
. 겨울이 지나간 흔적이 남아있지만 기온이 올라가면서 봄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봄이 꿈틀거리는 전원에 자리잡은 입립미술관에 다녀왔다.
        

입립미술관

▲ 입립미술관

      
  공주시 계룡면 봉곡길에 위치한 임립미술관은
1945년에 충청남도 공주에서 태어나 한국 미술계를 대표하는 화가이며 교육자인, 임립(林立) 작가가 설립한 미술관이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임립작가 작품)

       
  이곳은 미술인들의 창작 활동의 지원과 전시회의 개최를 통하여 미술문화의 발전을 도모하며, 지역주민의 문화생활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립미술관 중에서 그 규모도 크고 아름다운 경관과 넓고 좋은 전시시설을 갖추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지방은 수도권보다 예술적인 면이나 문화적인 면에서 소외될 수 있는데 이곳 입립미술관의 작품을 만나고 주변 풍경을 돌아보면서 자연을 함유하고 예술세계에 들어가 수준 높은 미술 작품 속으로 빨려들어갈 수 있다
. 이곳에는 카페가 있어 돌아본 후에 커피 한 잔 마실 수 있어 좋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충청남도의 제
1호 사립미술관인 임립미술관은 199710월에 개관하였다. ‘한국 현대미술 초대전향토작가 초대전을 현재에 이르기까지 실시하여 미술인들의 화합과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미술 꿈나무들을 키우는
"어린이 미술실기 대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미술 체험을 통해서 자신의 재능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고, 미술문화 강좌를 개설하여 미술의 저변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곳은 조각공원이 있어 많은 작품을 볼 수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2004
10월부터 현재까지 세계 미술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담당해나가고 있는 공주 국제미술제를 개최하면서 공주를 국제적인 미술의 도시로 만들어가고 있다. 이 백여점 이상,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십 여개 국가의 작가가 참여하는 국제 민속조각 경연대회의 아트캐프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대행사와 세계 미술 학술대회도 열리는 국제미술제는 매년 공주지역의 새로운 문화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김배히 작가 작품)
          
  임립미술관에서는 ‘2022 신춘기획 특별초대전 김배희 · 임 립 이인전2022331일까지 미술관 특별전시관 A, B동에서 전시한다. 임립 작가는 2021년 작업한 유럽기행 시리즈의 작품 총 40여점, 김배히 작가는 공주의 풍경과 인물화 시리즈 작품 총 13점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두 작가는 중부권을 대표하는 구상
, 반구상 화가로 평생을 부지런함으로 작업해 온 노장의 현역 작가이다. 김배히 작가는 작가노트에서 내가 바라본 자연풍경과 인물을 나의 정서와 의식을 통해 회상하고 나만의 조형의지로 재 편집하면서 대상에서 얻은 감동과 느낌을 표현한다.”고 말하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김배히 작가 작품)

      
  전시실로 들어가면 김배히 작가의 인물화와 풍경화를 만나볼 수 있다
. 자연속에서 만날 수 있는 풍경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어느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얼굴이 작품속에서 나타난다. 마음이 푸근해지는 작품들이 많이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입립작가 작품)

       
   입립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서 “2021 유럽기행 시리즈는 관람자들에게 환상의 나라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나는 한국의 색을 주로 사용하면서도 유럽의 이색적이고 환상적인 풍광을 캔버스에 옮겼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외국 여행이 단절된 이 상황에 유럽기행 시리즈는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 상상의 세계 속으로 빠져드는 공간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임립작가 작품)

      
  입립작가의 그림을 보면서
유럽의 건축물들이라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서 외국여행을 할 수 없는데 이렇게 끊임없이 펼쳐지는 유럽 도시에 펼쳐지는 많은 건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입립미술관 야외에는 많은 조각 작품들이 머물고 있다
. 이곳은 미술작품을 돌아보는 것 뿐만 아니라 공원처럼 꾸며져 있어 산책하기에도 참 좋다. 작품을 만나보면서 자연속에서 저절로 힐링이 되는 것을 느낀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안쪽으로 들어가면 그리 크지않은 호수가 있는데 일본 유후인 긴린코 호수가 생각나는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내고 있다
. 저절로 즐거워지고 행복해지는 시간이 만들어진다. 이곳은 미술작품을 만나면서 영혼에 아름다운 예술의 세계를 심을 수 있다면, 호수와 주변 풍경을 만나면서 힐링시간이 된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이곳은 입장요금은 개인 일반은
5,000(대학생 포함), 단체(20명이상)4,000, 3세 이하와 80세 이상은 무료이다. 월요일은 휴관이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는데 한 시간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입립미술관
전화 : 041-856-7749
주소 : 충남 공주시 계룡면 봉곡길 77-13
        

임립미술관

▲ 임립미술관


 

 

이병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이병헌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712271041
  • 트위터 : https://twitter.com/ICHMOUNT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