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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뉴스

장항선 전 구간 복선전철 ‘청신호’

보령 웅천∼익산 대야 구간

2021.07.15(목) 18:30:31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scottju@korea.kr
               	scottju@korea.kr)

장항선전구간복선전철청신호 1


복선변경 사업비 1500억 반영
장항선사업 2026년까지 1조

 
‘환황해권 국가대동맥’으로 불리는 장항선 보령 웅천∼익산 대야 구간사업이 복선전철화 추진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일부 구간이 단선으로 추진 예정이었던 사업이 지역민 염원과 지자체, 정치권 협공이 더해져 전 구간 복선화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도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보령 웅천에서 익산 대야(39.9㎞)를 잇는 단선전철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 복선 변경에 필요한 사업비 1500억 원이 최종 반영됐다.

장항선 웅천∼대야 구간은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단선전철로 계획됐다.

도는 미래 서해선 및 석문산단선 운행 시 선로 용량 부족 등 여건 변화를 감지하고 복선전철 필요성을 건의했다.

특히 특정 구간의 단선전철화에 대해 운송 속도나 급증할 물동량에 비춰볼 때 전체 사업 효과를 반감시킬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지속해서 피력해 왔다.

단선 철도만으로는 충청·전라권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도는 7월 중 예상되는 기재부 ‘총사업비관리심의’를 주목하며 최종 통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심의를 통과할 경우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2026년까지 1조 129억 원을 투입, 아산 신창에서 익산 대야를 잇는 118.6㎞ 구간이 복선전철화가 된다.

도 관계자는 “장항선 전 구간 조기 개량은 충남과 전북 지역 교통 현안”이라며 “미래 서해 KTX 운행을 대비한 복선화로 지역 경제 발전의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 구간이 복선화가 이뤄지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했다.
/도로교통과 041-635-4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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