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동학사 입구 으뜸공주맛집에서 먹은 부대찌개

2021.03.12(금) 15:58:29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바람을 쐴 수 있는 곳으로 동학사 만한 곳이 없습니다. 음식점도 많고 카페도 많은 곳인데요, 매일매일 무얼 먹을까를 고민하면서 사는데 이날은 부대찌개가 먹고 싶어졌습니다. 이곳은 용수천이 흐르는 천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 음식점입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1
 
뒤에 계룡산이 보이는데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계룡산의 산세는 남다른 느낌이 들게 만듭니다. 옛날에 한 번 등산을 한 적이 있는데요, 정말 험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2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3

공주에서는 으뜸 공주맛집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4
 
코로나19로 인해 모이는 것이 제한되다 보니 1인분도 파는 음식점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곳 역시 1인분이 주문이 되는 곳입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5

부대찌개의 양념은 음식점마다 다른데, 고춧가루·다진마늘·고추장·후추·조미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지금이야 대중적인 음식이지만 부대찌개는 먹고살기 힘들 때 미군부대에서 나오는 햄을 맛있게 먹기 위해 혹은 양을 늘리기 위해 찌개를 끓여먹으면서 허기를 달랬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6
 
부대찌개가 나오는 음식점에서 반찬이 푸짐하게 나오는 곳은 많지가 않습니다. 이곳도 단촐하게 네 개 정도가 나옵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7
 
밥을 가져다주시면서 모자르면 더 가져다준다고 하시네요. 주인장의 넉넉한 인심이 좋은 곳입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8
 
먹음직스러운 햄이 듬뿍 들어가 있고 콩 등이 들어간 부대찌개가 보글보글 끓어갑니다. 
 
동학사입구으뜸공주맛집에서먹은부대찌개 9
 
미군 PX에서 흘러나오는 고기로 만든 음식을 존슨탕이라고 불렀는데, 부대고기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옛날에 없이 살던 시절에 어쩌다 먹어본 미군 음식은 기가 막히게 맛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한국음식이 더 좋기는 하지만 그 시절의 음식맛을 만끽해 봅니다. 

동학사1로부대찌개
-충남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70-16
-042-925-0778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