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문학박사 김우영 작가 ‘문예창작론’ 출간 눈길

문학이론 수록, 대학교재·글쓰기 입문서 길잡이 될 것

2021.01.07(목) 10:47:23 | 서천신문사 (이메일주소:news1128@hanmail.net
               	news1128@hanmail.net)

김우영 작가

▲ 김우영 작가


김우영 작가가 출간한 문예창작론

▲ 김우영 작가가 출간한 문예창작론



서천 출신의 김우영 작가가 지루한 코로나19와 함께 어수선한 추운 겨울의 세밑 ‘21세기 삶의 트랜드라는 주제로 문예창작론(대전 문경출판사, 265, 구입문의 042 254 9668)’을 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우영 작가의 문예창작론은 대전문화재단 보조금을 일부 지원받아 출간, 김 작가가 올해 이룬 괄목할만한 업적 중에 제25대 뉴스에 해당하는 결과물로 평가받고 있다.

문예창작론은 김 작가가 그간 대학과 작가 등단 이후 30여 년 동안 활동하며 저서 제34권을 출간 체득하며 얻은 문학이론을 수록해 대학교재와 일반인 글쓰기 입문서로 많은 이들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부는 문학의 기본이론 총론 편은 일반적인 문학의 개념과 본질, 특성, 어원과 시와 수필, 소설에 대한 이론을 소개했으며 평론이나 희곡 등은 일단 제외했고 제2부는 문예창작 실기 편에서는 실제사례를 실었다.

창작실제 개론과 독서삼매경, 독후감 써보기, 나의 자서전 쓰기, 홍보 글 종류와 쓰기 일반적으로 글을 쓰면서 느끼는 문제점과 실용문을 통해 쉽게 접근하도록 했다.

또한 제3부 자료 편에서는 한국어 자음과 모음, 한글 맞춤법, 문장의 부호, 새국어 맞춤법, 틀리기 쉬운 우리말, 원고지 쓰는 요령, 아름다운 꽃말, 우리말 좋은 이름, 문학용어, 세계 각국의 지명유래를 소개했고 제4부 세계공용어로 가는 한국어 편은 김우영 작가가 외무부 한국해외봉사단(KOICA)소속이던 지난 2019년 아프리카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렘 외교대학 한국어학과에서 강의하며 느낀 내용을 곁들였다.

특히 문예창작론은 우리말 한국어사랑 40, 아프리카 지원봉사, 21세기 세계 공용어로 한국어 자리매김, 2020년은 지구촌 한국어 아프리카에서 한국어 국위선양 실천, 설날 아침에 새겨보는 한반도의 어휘와 동포와 교포에 대하여, 밥과 숟가락에 대하여, 밥은 하늘이요 생명이리라! 퇴직 후 제2의 인생 터닝포인트 중년 인기직종 한국어교원에 관한 이야기를 현장감있게 담아내고 있다.

한편, 한국어 문학박사이자 문학평론가인 김우영 작가는 마서면 어리 출신으로 중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과와 동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 연세대학교 농업개발원 낙농학과 졸업했다.

그의 저서로는 1989한국수필지시와시론지에 각 각 2회 추천 완료했으며, 장편소설집코시안(Kosian)부부에세이우리는 부부작가, 부부듀엣연구서문예창작론등 저서 총34권을 출간한 중견작가이다.

 

 

서천신문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천신문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