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독립유공자와 참전유공자의 안식처 공주보훈공원

그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2020.11.27(금) 23:52:02 | 대로 (이메일주소:dried@naver.com
               	dried@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지난 2020년 11월 18일, 3.1운동에 참여한 12명을 독립유공자로 추가 선정하고 포상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년 102주년 삼일절 기념행사 시 독립유공자 기념비에 이름을 새기고 위패를 제작해 공주보훈공원 위패봉안실에 안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공주보훈공원이 어떤 곳인지 찾아가 보았습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1
 
공주보훈공원은 무령왕릉이 있는 송산리고분군에서 도로 하나만 건너면 만날 수 있습니다. 길가 주차장 옆에 공주보훈공원이라고 쓰인 커다란 돌이 놓여 있어 금방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2
 
공주보훈공원은 자그마한 야산 기슭 5,309㎡의 크기로 조성된 독립유공자와 참전유공자를 기리기 위해 만든 공원입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3
 
안내판을 보니, 2014년에 중학동에 있는 충령탑을 이곳에 이전한 것이라고 하네요.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4
 
맨 먼저 눈에 뜨이는 것이 공주시참전유공자명비입니다. 충남동부보훈지청에서 충청권 최초로 건립한 공주시 참전유공자 명비에는 한국전쟁과 월남전에 참전한 공주시 참전유공자 1,878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그분들의 숭고한 희생이 자유민주주의 수호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5
 
산 아래 가운데에는 웅장한 돌들이 우뚝우뚝 솟아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운데 가장 큰 돌에 ‘호국영령이시여’라는 글자가 세로로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향로가 놓여 있지요. 이 돌들은 자연스러운 우리 산하를 표현하고 있다고 해요.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6
 
벽면의 부조는 우주만물의 질서를 상징하는 아홉 마리의 용을 새겨 생동감을 주고 있습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7
 
뒤쪽으로는 나라를 위해 싸우다 장렬하게 산화하신 전몰군경의 위패가 안치된 위패봉안실이 있습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8
 
양옆에는 봉화대의 형상을 한 작은 조형물이 있는데 순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과 숭고한 넋을 기리는 마음을 담아 불꽃을 피울 수 있도록 아궁이를 만들어 놓았군요.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9
 
조금 오른쪽으로 내려오면 태극 무늬를 안고 하늘을 나를 듯 나래를 펼치는 형상의 공주시 독립유공자기념비가 있습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10
 
여기에는 100여 명의 공주시 독립유공자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 지정된 12분의 유공자가 더 새겨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독립유공자와참전유공자의안식처공주보훈공원 11
 
산책로를 따라 내려오다 보니 잔디밭에 ‘통일신라시대 건물지’라는 문화재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아마도 보훈공원을 조성하던 중에 발견된 유적지인 것 같아요.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걸쳐 조성된 건물지 두 개 동과 유구 2기가 확인되었는데, 지금은 보호를 위해서 메워놓았다고 합니다.
 
공주보훈공원은 그다지 크고 웅장하지는 않지만, 나라를 위해 장렬히 산화하신 애국선열들의 넋을 기리고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애국심을 심어주는 산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로님의 다른 기사 보기

[대로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22775540405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