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고구마 판매량 늘면서 농민들도 보람 느껴”

당진고대농협 최수재 조합장

2020.11.02(월) 10:29:31 | 당진신문 (이메일주소:psychojys@daum.net
               	psychojys@daum.net)

해나루황토고구마 축제 11월 6일까지 연장

2020 당진해나루 황토고구마 축제가 오는 11월 6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2020 당진해나루 황토고구마 축제는 ‘전 국민이 죽기 전에 단 한번은 먹어봐야 할 명품 당진 황토고구마’라는 슬로건을 달고 10월 22일부터 11월 6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다. 

당초 지난달 31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던 이번 황토고구마 축제는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고구마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축제 기간을 1주일 연장됐다.

당진고대농업협동조합(조합장 최수재)은 지난 2년 동안 매년 고구마 축제를 진행하며 고구마 캐기 체험을 비롯해 고구마 음식 시식, 다양한 체험 활동 및 무대 공연 등으로 우수한 고대 황토고구마를 전국으로 알렸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위험이 지속되면서 올해 축제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지만, 당진고대농업협동조합은 지난 1년간 열심히 농업에 종사한 농민들에게 고구마 판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고대농협 최수재 조합장을 만나  축제 준비과정과 앞으로의 축제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고구마판매량늘면서농민들도보람느껴 1


●코로나19로 준비가 어려웠을 것 같다.

지난 6월부터 축제 준비 계획을 세웠고, 8월에는 대면 축제가 가능할거라는 희망을 갖고 고대종합운동장을 예약했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계속되면서 취소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매년 개최되는 축제를 어떠한 이유로 한번이라도 하지 않게 되면, 사람들에게 쉽게 잊혀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농업인들이 지난 1년 동안 고생하면서 재배한 고구마를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대면 축제라는 새로운 방식을 결정해서 준비해 열었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분들이 해나루 황토고구마 축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당초 지난달 31일 끝나려던 온라인 고구마 축제를 오는 6일까지 연장 진행하게 됐다.

●비대면 축제에 대한 반응은?

주민들은 축제를 이어간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었다. 축제는 고대 농민들과 시민들이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될 수 있고, 또한 농가 소득을 이끌어내는 매개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농민들은 고구마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동참해줘 감사하다.
한편으로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우리 농가에 이번 축제를 통해 잠시나마 자긍심을 갖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 늘 조합원분들에게 말하고 있다. “농업은 과학이다”라고. 농민들이 과학자라는 생각을 갖고 앞으로도 농업에 대한 높은 자긍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

●해나루황토고구마 축제 진행은?


그동안의 축제처럼 고구마 캐기와 같은 체험행사 및 음식 판매는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요리연구가 안승춘과 김하진 씨가 황토고구마를 활용한 다양한 생활 요리를 소개하는 영상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가장 중요한 고구마 판매도 하고 있다. 온라인 축제 홈페이지의 쇼핑몰을 통해 당진 황토고구마를 축제 기간동안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향후 축제는 어떻게 진행되나?

온라인 축제를 진행하면서 당진에 직접 오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고대면 황토고구마를 알게 된 분들이 많을 것이다. 고구마 판매량도 늘어나면서 농민들도 보람을 느끼고 있다.
예전에는 간식으로 여겨졌던 고구마가 이제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치를 올리고, 지금은 한끼 대용 식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만큼 당진의 고대 황토고구마의 맛을 많이 알리기 위해 내년에 코로나19가 없어지더라도 현장과 온라인 축제를 병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당진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당진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