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논두렁아이스링크?

전북 완주군 동상면 밤티마을 주민 쌈지촌마을 견학오다

2019.12.16(월) 13:34:32 | 향기 (이메일주소:sms7383@naver.com
               	sms738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지난 주말 12월 14일에 전북 완주군 동상면 밤티마을 주민분들 20여 명이 우리 쌈지촌마을에 견학을 왔습니다. 견학을 온 이유는 밤티마을이 눈썰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우리 쌈지촌 홈페이지를 보니 논두렁아이스링크 체험이 있어서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운영 노하우를 알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우리 쌈지촌마을은 체험프로그램으로 논두렁아이스링크를 만들어 놓긴 했지만 3년 전부터는 논두렁아이스링크 체험을 못하는 실정이라 말씀드렸었는데, 못하는 이유와 그 사정을 또 알고 싶어서라도 견학을 오겠다고 해서 오게 된 것입니다.
 
논두렁아이스링크 1

쌈지촌정보화마을 홈페이지에 이렇게 체험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는 논두렁아이스링크입니다.

논두렁아이스링크 2
 
이렇게 주말 아침 일찍 어르신들께서 우리 쌈지촌마을에 오고 계십니다. 오시면서 첫 질문을 쏟아냅니다. 오면서 보니까 "쌈지촌마을이라고도 있고, 쌈지돈마을이라고도 있네요? 쌈지촌은 뭐고 쌈지돈은 뭐예요?" 라고….

"우리 쌈지촌정보화마을은 원래 쌈지돈체험마을로 먼저 정부로부터 지정받아 운영을 해왔는데, 처음 체험마을을 지정받으면서 좋은, 의미있는 이름을 만들고 싶어서 만든 이름이 쌈지돈 마을입니다. 우리 마을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 충남 보령시 천북면 신죽1리인데, 우리 마을은 예전부터 쌈채소를 많이 심었고, 돼지도 많이 키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키운 쌈채소에 우리가 키운 돼지고기를 싸먹는다'는 의미로 쌈지돈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 외에 원래 쌈지돈의 의미인 어르신들께서 주머니 속 깊숙이 소중하게 간직해 둔 돈을 아주 귀한 곳에 소중하게 사용하라는 의미처럼 우리 마을에 찾아오시는 모든 분들께 우리 마을의 귀한 것, 소중한 것을 나눠 드리고 싶은 마음도 함께 담아 쌈지돈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쌈지촌마을이라고 한 것은 우리 마을이 체험마을을 하면서 정보화마을을 또 정부로부터 다시 지정받아 운영하게 되어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요즈음엔 둘을 합해서 그냥 '쌈지'마을로 통일해 부르고 있습니다."

라고 마을 이름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논두렁아이스링크 3
 
그리고 반갑게 환영인사 후에 우리 쌈지촌마을 운영위원장님의 인사와 하루 일정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논두렁아이스링크 4

먼저 EM(유용미생물균)을 첨가해 비누를 만들어 놓고,
 
논두렁아이스링크 5
 
비누가 굳을 시간을 기다려야 하므로 그 기다리는 시간 동안에

논두렁아이스링크 6
 
우리 마을 운영위원장님의 논두렁아이스링크에 대한 그간의 운영 상황과 운영 못 하고 있는 이유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논두렁아이스링크 7
 
체험마을과 정보화마을을 운영해 온 노하우와 보람된 일, 어려웠던 일, 이런저런 여러 상황들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만들고, 이야기 듣고, 대화하는 동안 두 시간이 훌쩍 지나 버렸습니다.
 
논두렁아이스링크 8
 
점심을 천북굴단지에 예약해 놓았다고 서둘러 단체사진 인증을 남기고 앞으로 밤티마을과 우리 쌈지촌마을이 서로 왕래하면서 좋은 정보를 공유하며 교류하자고 약속하며 하루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향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향기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sms7383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