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신개념의 주택문화 돔 하우스

2019.03.04(월) 07:35:26 | 계룡산 (이메일주소:ccy6645@hanmail.net
               	ccy6645@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름답고 편리한 나만의 보금자리를 갖기를 원한다.
집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차세대 건축기법으로 신개념 건강 주거하우스의 새로운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 당진시 정미면에 공장을 둔 GK그룹의 GK 돔 하우스 김지환 대표를 만났다.
김대표는 30년부터 돔 하우스에 관심을 갖고 숱한 역경과 시행착오를 거쳐 돔 하우스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게 되었다.
 
김대표의 돔 하우스 전설은 이렇게 발전해 왔다.
돔 하우스가 국내에 소개 된 것은 30년 가까이 되었다. 지금의 돔 하우스가 되기까지는 많은 투자와 연구가 있었고, 지금은 문제점을 대부분 해결하고 미래 주택의 대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1세대 목구조형 돔 하우스, 2세대 철구조형 돔 하우스, 3세대 스티로폼 돔, 1세대에서 2세대를 거치는 동안 현장가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자재의 하우스, 4세대 현재의 레고형 돔 하우스로 발전해왔다. 수축팽창에 의한 누수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3세대 스티로폼 돔 하우스가 개발되어 누수의 문제를 해결했으나 복잡한 작업과 시공성의 문제로 경제성이 없었다.
이를 해결한 것이 4세대 레고형 돔 하우스다.
레고형 돔 하우스는 공장에서 가공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시스템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단시간 현장 시공이 가능하다.
공장에서의 대량 생산은 현장에서 작업시간을 줄이고 누구나 손쉽게 조립할 수 있어 특별한 기술 없이 건축이 가능하여 경쟁력이 우수한 주택 시스템이다.

  아름다운 돔 하우스
▲ 아름다운 돔 하우스

GK 돔 하우스  당진공장
▲ GK 돔 하우스 당진공장

6차원 돔 조립순서
▲ 6차원 돔 조립순서

신안군 굴도 관광지조성 계획 조감도
▲ 신안군 굴도 관광지조성 계획 조감도 

건축공사 경력 30년이 넘은 김대표는 일반 주택은 물론 로그하우스, 스틸하우스, 목구조하우스 등 현재 건축 중인 모든 주택의 시공 경험을 가지고 있다. “모든 주택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돔 하우스에 대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과학적 이론과 구조 설계가 함축된 주택입니다.” 돔 하우스는 이런 과정으로 시공된다. 먼저 건축주와의 상담에 의해 주택의 구조 및 디자인, 색상 등이 결정되며. 돔의 크기, 단층 복층 구조, 연동(단독, 3연동 등), 3차원 6차원 8각 돔의 결정, 마감재 선정, 주거 형태(주택, 카페, 방갈로, 펜션 보조하우스, 산악 캠핑장, 버섯 재배사, 낚시터 좌대, 옥탑방, 이동판매대, 찜질방, 벤치 등)를 상담을 통해 결정한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레고형 구조 설계를 하게 된다. 설계가 나오면 자재의 가공 및 선 조립을 한 후 해체 작업을 한다. 해체된 자재를 현장으로 이동, 다시 조립하여 시공하게 된다. “국내에는 레고형 설계와 자재 가공이 가능한 인력이 몇 명이 안 됩니다. GK 돔 하우스에서만 가능한 특화된 기술력입니다.”
 
전문가가 아닌 나의 이런저런 질문에 김대표의 돔하우스에 대한 예찬론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 있는 설명이었다.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돔 하우스
▲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돔 하우스

신개념의주택문화돔하우스 1

스카이 돔 하우스(전망대)
▲ 스카이 돔 하우스(전망대)

신개념의주택문화돔하우스 2

돔 하우스 내부
▲ 돔 하우스 내부

돔 하우스 내부
▲ 돔 하우스 내부

 GK 돔 하우스는 부담없는 가격, 우수한 내구성, 쾌적한 실내환경, 우수한 보온과 단열, 원활한 공기순환, 바람의 저항을 적게 받으며, 외부의 압력과 충격에 강하며, 자연재해등에 특화된 초경량 건축물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런 장점을 인정받아 GK 돔 하우스는 상담과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차량이 들어 갈 수 없는 산악 지대에 집을 지을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이 돔 하우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6~7Kg 무게의 6각형 레고를 짊어지고 올라가 조립만 하면 되는 시스템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라며, “지금 연구 중인 물에 뜨는 벽돌의 개발이 마무리 되면 보다 완벽하고 다양한 5세대 돔 하우스가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김대표의 강한 의지와 자신감에서 조형성과 예술성이 돋보이는 돔 하우스의 새로운 신화를 전망해 본다.

공장 : 충남 당진시 정미면 봉생리 87-1  전화: 041) 357- 4801

 

계룡산님의 다른 기사 보기

[계룡산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