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정월대보름 음식들은 신선하고 저렴한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정월대보름의 세시풍습들과 의미 알아 보기

2019.02.18(월) 20:15:33 | 센스풀 (이메일주소:sensefull7@naver.com
               	sensefull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

음력으로 1월 15일은 정월대보름으로 또 하나의 명절이기도 하지요.
이 날은 두둥실 떠 있는 보름달을 보며 한해의 소원을 빌면 그 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이렇듯 옛 조상들은 달이 밝은 밤을 신비스럽게 여겼던 것 같아요.
일년 중 처음으로 찾아오는 보름달이기에 더욱 그 의미를 부여하고자 만든 날이 아마 정월대보름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정월대보름이면 오곡밥과 나물을 지어 먹고 아침 일찍 귀밝이술과 부럼을 깨는 등 여러풍습이 있지요.
지역마다 정월대보름 행사로 달집태우기와 쥐불놀이등 즐길거리도 많이 열리고 있는 듯 하더라구요.
매년 천안지역에서는 삼거리공원에서 달집태우기를 하고 있는데요.
지난 주 토요일에 달집태우기 행사가 있었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2


무엇보다 정월대보름의 세시풍습으로 음식을 빼 놓을 순 없는데요.
정월대보름 음식으로는 오곡밥과 나물 그리고 부럼과 귀밝이술이 있습니다.
올해는 정월대보름 장보기로 지역 내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 해 보았는데요.
다양한 물건들이 한번에 전시되어 있고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물건들이라 모두 신선하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만족하였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3


제가 이번에 이용한 로컬푸드직매장은 천안의 목천에 위치한 동천안농협 내 직매장이었습니다.
농협 매장 안으로 깔끔하게 꽤 규모가 큰 로컬푸드 직매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곳은 천안지역의 직매장들 중 가장 활성화가 잘 된 곳이기도 한 곳입니다.
지역마다 로컬푸드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듯 한데요.
그 이유는 중간유통과정이 줄어들어 가격도 저렴할뿐더러 지역내 생산물품들이라 싱싱한 재료들을 소비자입장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어서인 듯 하네요.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4


이번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진열도 새롭게 단장한 모습입니다.
한번에 보기 쉽도록 정월대보름 음식들로 매대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매대 속 '오곡밥,부럼,나물등 챙겨드시고 건강과 행운도 챙기세요' 하는 문구도 보입니다.
한번에 이렇게 음식들이 모여 있으니 찾기도 쉽고 구매하기도 쉬웠던 것 같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5


천안지역의 유명한 호두를 비롯하여 땅콩,밤,은행등 부럼재료들도 한곳에 모아 둔 모습입니다.
정월대보름 음식들 중 부럼은 당일 아침에 나이만큼 깨물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요.
이것은 그 해 부스럼을 예방하는 의미가 있다고 하지요.
지금은 그 의미가 퇴색하여 큰 영향은 없겠으나 그 시절에는 부스럼도 큰 병이었기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날 견과류를 챙겨 먹었던 모양입니다.
견과류는 평소에도 건강에 좋으니 많이 챙겨드시면 좋겠네요.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6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7


직매장이여서인지 시들한 채소 하나 없이 모두가 신선도를 자랑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각종 채소와 과일은 물론이고 지역특산품이나 가공품들도 진열되어 있습니다.
소포장으로 모두가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고 진열 또한 깔끔하게 잘 되어 있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8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9


포장지마다에는 가격표기와 함께 생산자와 생산지 그리고 출하일자까지 적혀 있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에는 각종 나물반찬들도 필요한데요.
취나물, 고사리, 시래기, 호박, 버섯등 말린 건나물을 삶아서 양념으로 볶거나 데쳐서 먹으면 그 해 여름 더위를 먹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다른 대형마트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건나물들도 이곳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중국산 나물들이 시장이나 마트에 판매를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곳은 모두가 지역 내에서 생산되는 100%국내산이라는 점이 더욱 신뢰가 가는 듯 하였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0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1


정월대보름에는 시간이 없어 다른 음식은 챙기지 못하더라도 오곡밥만은 꼭 해서 드시면 좋은데요.
5가지 이상의 곡물로 밥을 지어 다른반찬 필요없이 한꺼번에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주로 정월대보름에는 찹쌀과 검은콩,붉은팥,수수,조등을 넣어서 오곡밥을 짓는데요.
녹두나 강남콩등 이곳 직매장에서는 곡물의 종류도 다양하게 판매를 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외에 정월대보름에는 아침에 청주 한잔으로 귀밝이술을 마시기도 하는데요.
그 해 귀가 밝아지고 좋은 소식을 전해 듣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2


이날 천안 지역 목천읍에서 소작으로 농사를 짓는 한 생산자분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직접 농사를 지어 온 대파 품목을 진열하는 모습입니다.
잠시 생산자분과 얘기를 나눠 볼 수 있었는데요.
나이가 지긋한 할아버님께서는 '이렇게 로컬 직매장에서 판매를 하니 직접 장에 가서 팔지 않아도 되니 편하고 좋다'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생산자들 입장에서 보면 소작으로 하는 물품들은 일일이 장에 나가서 팔려면 수고스럽고 또 잘 팔리지 않아 시간만 소비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직매장을 이용하니 편하면서도 그 시간을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어 좋을 것 같네요.

작은 소작이지만 본인들이 먹고 남는 재료들을 이곳에 판매를 하고 있다는 이분의 말씀을 들으니 더욱 더 신뢰가 가는 것 같았습니다.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3

 
정월대보름음식들은신선하고저렴한로컬푸드직매장에서 14


이번 정월대보름에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여 이렇게 풍성하고 건강한 식재료들로 건강한 한해를 시작 해 보려 합니다.

천안지역에는 이곳 동천안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을 제외하고 로컬푸드 매장이 5곳 더 있는데요.
신선하고 저렴한 지역 내 로컬푸드 매장을 많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역도 살리고 건강도 챙기는 한해가 되세요~



▷동천안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신계4길 4
▷천안축협 로컬푸드직매장: 천안시 동남구 청수11로 12
▷성환농협로컬푸드직매장: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성환12길 9
▷백석동 로컬푸드직매장: 천안시 서북구 한들1로 56-2
▷씨씨팜 로컬푸드직매장: 천안시 동남구 원성동 583-1
▷천안농협로컬푸드직매장: 천안시 동남구 용곡동 241-4




 

 

센스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센스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