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진정한 평양냉면을 만날 수 있는 천안맛집

2018.12.19(수) 15:53:21 | 세상살이 (이메일주소:oculture@naver.com
               	ocultur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한 그릇을 잘 먹는 일은 하루를 잘 살 수 있는 중요한 일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진득한 육수의 냉면도 좋지만 밍밍한 듯하면서도 중독성이 강한 평양냉면(平壤冷麵)을 좋아하는데요.  문자 그대로 차가운 국수라는 뜻의 냉면이 문헌에 보이는 시기는 조선시대 중반에 등장하는데 평소에 먹어보지 못했던 독특한 맛이라고 표현해 놓고 있습니다. 모든 절차에 따라 천안맛집에 선정되면 시청에서 각종 교육을 거쳐 맛집을 알리는 간판을 달게 됩니다.   

진정한평양냉면을만날수있는천안맛집 1

천안맛집은 맛뿐만이 아니라 위생 등 복합적으로 평가해 맛집이라는 마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평양냉면을만날수있는천안맛집 2

천안에는 여러 음식점이 있지만 특히 평양냉면을 잘하는 집들이 몇 곳 있습니다. 그중  천안맛집으로  선정된 고복수냉면을 찾아가  평양냉면을 맛보았습니다. 이 음식점은 독특하게 고추를 채 썰듯이 넣어서 육수를 내오는 곳입니다. 

진정한평양냉면을만날수있는천안맛집 3

시원한 동치미 국물을 베이스로 해 만든 육수에 메밀국수를 말아먹는 평양냉면은 감칠맛과 구수한 맛이 좋습니다. 얼마 전에도 이슈가 된 평양냉면은 평양 사람들은 고향을 떠나서도 고향에서 먹은 냉면 맛을 죽을 때까지 잊지 못한다고 합니다. 가위로 잘라서 먹는 사람들도 있고 아닌 사람들도 있지만 평양 사람들은 가위로 자르지 않고 그냥 후루룩 마시듯이 먹는다고 합니다.

진정한평양냉면을만날수있는천안맛집 4

겨울철 계절 음식으로는 메밀국수에 무와 배추김치를 넣고 고기를 얹은 냉면을 먹는다고 소개했는데 그중에서도 관서(關西) 지방의 국수가 제일 맛있다고 했으니 바로 평양냉면을 말한다고 합니다.

진정한평양냉면을만날수있는천안맛집 5

먹다 보니 한 그릇이 깨끗이 비워졌습니다. 음식은 양념을 적게 하여 짜지도 않고 맵지도 않은 담백미(淡白味)를 즐기기에 만들어진 평양냉면은 음식 고유의 맛을 잘 살린 평양의 지역색이 반영되어 퍼진 음식입니다. 평양냉면의 육수는 뼈를 골라내고 차게 식혀서 기름을 걷어내고, 고기는 편육으로 썰어놓은 음식입니다. 



고복수냉면
충남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921
041-574-8982     

 

세상살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세상살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