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천안박물관 '10년의 힘'을 돌아보다

개관 10주년 맞아 특별 기념전시회

2018.11.23(금) 15:15:12 | 세상살이 (이메일주소:oculture@naver.com
               	ocultur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자신만의 실력을 갖추려면 10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0년을 대강 준비하는 것도 아니고 모든 힘을 다해서 준비하고 그 능력을 쌓으면 그 누구도 쉽게 넘어오기 힘든 자신만의 능력의 벽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는데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그것이 10년의 가치입니다. 6개월, 1년의 짧은 준비기간을 통해 무언가를 한다면 경쟁력이 없다고 합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1

천안을 알리는 박물관이 만들어진지가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 천안박물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념 특별전 기획전인 '시민의 박물관, 10년을 돌아보다.'전이 지금 열리고 있어서 찾아가 보았습니다. 2018.10.26 - 2019.3.31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전은 10년의 힘을 다시금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2

수많은 전시전이 지난 10년 동안 천안 박물관에서 전시되었습니다. 청동기 마을, 근대의 희로애락을 잊다, 문화예술도시 천안을 꿈꾸다, 교통 통신, 곡교천 역사시대로 흐르다, 천안의 마한. 백제, 기산등속도, 담헌 홍대용 등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3

천안 삼거리에 있는 천안 박물관은 2008년 9월 22일 숙원이었던 박물관의 염원을 받아서 개관하였고 이번 전시는 천안 박물관을 있게 한 시민들의 관심과 천안박물관의 특별전 및 교육 콘텐츠들을 바탕으로 전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박물관은 무언가 고정되어 있고 오래된 것의 전시공간이 아니라 과거에서 미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지난 10년을 걸어왔기에 앞으로의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고 시민을 위해 노력하는 천안박물관을 가꾸고자 했던 초심을 이어가려고 했다고 합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4

시민을 위한다는 초심을 지킨다는 것은 지난 10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모여 힘을 합친 결과이기도 합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5

박물관이 있기 위해서는 옛 것들이 필요한데요. 시민에 의해 기탁되고 기증된 것으로 천안 박물관은 한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민을 위한 전시와 교육에 관한 테마를 집중적으로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6

천안에는 청당동이 있다. 이곳은 1986년 주민의 신고에 의해 알려진 이후 1990년대에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유적으로 조사를 통해 무덤구덩이나 매장부를 조성한 움무덤을 통해 원삼국시대의 유구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천안은 백제의 온조 사당이 세워져 있을 정도로 백제시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 지역이기도 합니다. 천안에서는 백제시대 최대 규모의 저장시설이었다는 목곽고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천안 태조산은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역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충남 천안시 목천읍에서 발견된 청동상은 고려 태조 '왕건상'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7

천안 박물관은 지난 10년간 49명의 시민에 의해 2,000여 점의 유물을 더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눈에 뜨이는 것은 조선 전기에 막강한 권력을 누렸던 한명회의 일대기가 적혀 있는 분청사기 지석입니다. 

천안박물관10년의힘을돌아보다 8

1989년 존 헤이스가 처음 주장하고 여러 심리학자가 인정한 도약의 10년 법칙에 따르면 누구든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약 10년 동안 관련 기술 등을 지속해서 배우고 연습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것이 개인이던 천안박물관처럼 공공기관이든 간에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세상살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세상살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