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행복한 가을에 물든 가족사랑 팜파티

효덕목장(썬 러브 치즈)서 농촌 어메니티 이용 6차 산업 '농촌관광'

2018.11.11(일) 09:46:58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수입개방정책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력이 낮은 농업문제의 해결은 중요한 정책과제이며, 양극화와 노령화 문제가 있는 농촌문제의 해결은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농업 농촌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으나 한계가 존재함을 느끼고, 농촌의 활성화를 위한 가능성을 농촌어메니티 자원에서 찾고자 합니다. 
 
어메니티(Amenity)는 기분에 맞음, 환경보전, 종합 쾌적성, 청결, 친절, 인격성, 좋은 인간관계, 공생 등을 뜻합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서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농촌 어메니티 운동 또는 농촌 어메니티 정책이 유행하며 의미가 확대되면서 농촌 특유의 자연환경과 전원 풍경, 지역 공동체 문화, 지역 특유의 수공예품, 문화유적 등 다양한 차원에서 사람들에게 만족감과 쾌적성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수)에서는 올해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팜파티 프로그램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사전에 관내 농촌체험 농가 30명을 대상으로 팜파티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을 이수한 농가 중 5농가를 선정하여 각각 농장에서 팜파티 행사를 추진하였습니다. 팜파티란, 농장을 뜻하는 팜(Farm)과 파티(Party)의 합성어로 농산물을 직접 맛보고 즐기는 파티와 농촌체험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농촌문화 마케팅입니다.
 
충남 천안시 성남면 대흥길 '썬 러브 치즈&효덕목장'에서는 11월 10일에 '행복한 가을에 물든 가족사랑 팜파티'라는 주제로 소비자와 고객 80여 명을 초청하여 효덕목장의 치즈 이야기, 다양한 치즈 테이스팅, 효덕 백일장, 직접 만드는 치즈 요리 등으로 팜파티를 개최하였습니다.

■ 효덕목장의 치즈 이야기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

이선애, 김기호 씨는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유가공 교육을 통해 평범한 목부에서 건강한 치즈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숱한 실패와 우여곡절 끝에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기른 젖소에게 얻은 유기농 우유를 갖고 치즈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면서 2008년 유기농 축산물 인증과 축산물 위해 요소 종점 관리원으로부터 HACCP(해썹)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치즈 가공 교육을 받고 목장에서 연구와 실험을 거듭한 끝에 2006년부터 개최된 목장형 자연치즈 콘테스트에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7년 연속 수상을 하였으며, 2017년에는 효덕목장 가우다 치즈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치즈 하나에도 정성을 다하는 이선애, 김기호 씨 독수리 오 형제라 불리는 다섯 아이들과 함께 직접 농사지은 농산물로 만들어낸 우유로 치즈를 만들면서 배려와 나눔의 소중함을 아는 따뜻한 목장, 아름다운 자연이 살아 숨쉬는 신선한 목장,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교육농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2
 
■ 다양한 치즈 테이스팅
 
건강한 우유로 만든 효덕 치즈의 깊은 향을 느낄 수 있는 치즈 테이스팅을 위해 다섯 아이들이 자연물을 이용해 만든 치즈 카드를 참가자들에게 나눠주고 카드에 맞는 치즈를 맞춰보면서 오감으로 치즈를 체험하고, 맛을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3

▶효덕목장 치즈의 종류
 
버거 속 친구 체더치즈 - 가장 잘 알려진 치즈로 수분이 적은 하드 치즈이지만 쉽게 녹아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크래커나 샐러드 등에도 잘 어울립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4
 
김치볶음밥 위에 쭉쭉 늘어나는 모차렐라치즈 - 열을 가하면 잘 녹고 잘 늘어나며 피자치즈로 유명합니다. 생모차렐라는 토마토와 같이 샐러드로도 이용됩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5
  
큰 원반형의 고다치즈 - 치즈 특유의 향이 나며 담황색을 띠고 있고, 와인과 과일에 잘 어울리는 대중적인 맛입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6
 
수분 함량이 50% 이상인 크림치즈 - 부드럽고 가벼운 맛을 가진 치즈로 과일 쨈과 섞어 호밀빵에 발라먹기도 하고, 크래커에 올려 토마토나 오이 등을 곁들이면 후식이나 와인파티에도 잘 어울리는 치즈입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7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8

크림치즈의 일종인 리코타치즈 - 비숙성 연질 치즈로 입자가 고운 생크림 같은 순백색에 새콤한 맛이 납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9

모차렐라와 크림치즈가 만난 부라타치즈 - 겉은 쫀득한 모차렐라 치즈의 식감이 나고, 안은 부드러운 리코타 치즈의 식감이나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맛이었습니다. 효덕목장의 부라타치즈에는 견과류를 첨가해 고소함을 더 첨가해주고 있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0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1

모차렐라 치즈로 만드는 스트링치즈 - 비숙성 치즈의 일종으로 실처럼 찢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이로 인해 찢어먹는 치즈라는 애칭이 붙었습니다. 빵가루를 묻혀 스트링치즈를 튀겨주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즈스틱이 됩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2

흰 곰팡이로 둘러싸인 카망베르 - 겉과 달리 안은 부드러워 빵에 얹어 먹거나 견과류나 과일과 잘 어울려 와인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진한 향이 싫다면 껍질 부분을 잘라내고 과일과 꿀, 쨈과 함께 먹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3

구워 먹는 치즈 할로미 - 치즈는 보통 열을 가하면 녹아내리지만 그릴링 치즈를 치대고 반죽하는 니딩과정을 거치면 가열해도 녹지 않고 구울 수 있는 치즈가 된다고 합니다. 요즘 캠핑장에서 고기와 함께 꼬치구이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굽는 것이 맛있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4

시각적으로도 다양함을 보여주면서 천차만별인 맛과 풍미 그리고 질감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맛도 있었지만 부모님들에게는 와인을 부르는 즐거운 맛이었습니다.

■ 직접 만드는 치즈 요리

가족, 친구와 함께 치즈를 이용해 피자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옥수숫가루를 뿌린 후 미리 숙성시켜 둔 반죽을 얇게 펴 도우를 만들어주고 그 위에 양파를 듬뿍 넣고 뭉근하게 끓인 토마토소스를 바른 후 준비한 채소와 치즈를 얹으면 간단하게 피자가 만들어집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5

피자가 구워지는 동안 효덕목장에서 준비한 비빔밥으로 점심을 먹고 있으니 금세 피자가 구워져 나옵니다. 밥을 먹고 배가 부르다면서도 막 구워 나온 피자의 유혹을 못 이기고 맛을 봅니다. 직접 만들어 먹는 피자는 아이들이 잘 안 먹던 양파나 피망 등 채소를 먹게 만드는 요술쟁이입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6

■ 효덕 백일장

맛있는 시간을 보낸 후 효덕목장이 소들에게 직접 길러 먹이는 풀밭을 보러 아이들과 이동을 하는 중 언덕 위 소들을 보고 냅다 달립니다. 우리에 갇힌 소가 아닌 들판에 풀어져 자유롭게 풀을 먹으며 자라는 소를 본 아이들 눈망울이 반짝반짝 빛납니다. 소를 배경으로 풀밭을 배경으로 가족들과 추억을 남겨보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7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8

효덕목장의 소와 풀, 우유 그리고 치즈를 체험하고 글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깊어가는 가을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는 효덕목장은 금세 문학 소년소녀를 배출해 냅니다. 즉석에서 썼다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아이들의 솔직한 표현과 풍부한 감수성으로 써낸 시와 그림에 '효'라는 글자로 즉석 투표를 해서 장원을 선정하여 직접 낭독하고 선물로 효덕목장 요쿠르트와 치즈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19
 
행복한가을에물든가족사랑팜파티 20

모든 체험을 마친 참가자들은 입장하면서 받은 효덕목장 상품권으로 요구르트와 치즈를 교환하여 갖고 가면서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 농촌은 웰빙문화 확산과 수요층이 늘면서 지역의 소득원을 개발하는 동시에 자연 경관을 해치지 않고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어메니티의 자원화를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도시민들의 농촌에서 보내는 휴가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의 교육과 지원으로 농촌관광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농촌관광이라는 6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농촌 주민들에게 소득이 직접 돌아가는 직접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고, 다양한 개발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sunlovecheese.com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대흥리 294번지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보라공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