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정순왕후 생가와 효자와 충신의 역사이야기

2018.10.07(일) 16:19:13 | 맛난음식 (이메일주소:linecplan@naver.com
               	linecplan@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서산에서 역사적으로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여행지로 자주 찾아가는 해미읍성이 아닌 정순왕후 생가가 있는 유계리입니다. 

정순왕후생가와효자와충신의역사이야기 1

마을 입구부터 무언가가 세워져 있는데요. 이 효자문의 주인공인 김유경(金有慶)[1669~1748]은 김두징(金斗徵)의 아들로, 높은 벼슬에 올랐지만 평소 ‘의(義)’를 중시하여 목숨을 걸었던 선비였다고 합니다. 주장을 굽히지 않는 상소로 인해 파직과 유배라는 험한 길을 걸었지만 끝까지 뜻을 꺾지 않았고 부친이 돌아가신 후 시묘를 위하여 이를 거부할 만큼 지극한 효를 실천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김유경은 후에 그 사실이 알려져서 영조때 효자 명정을 받게 됩니다. 정려각은 동네에서 약간 떨어진 취령봉 남쪽 기슭 도로가에 있었는데, 1975년에 현 위치로 이건하였다고 합니다.

그 위쪽에 가보면 충신문이 있습니다.  김홍익은 입향조 김연의 증손자이며 김홍욱의 장형입니다. 1632년 연산현감으로 재직 중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근왕병을 모집하여 경기도 광주에서 전투 중 전사하였다고 합니다.

정순왕후생가와효자와충신의역사이야기 2

유명조선의 충신이라고 쓰여져 있는 이 현판에는 김홍익과 통인 장사정과 그의 처가 같이 있습니다.

정순왕후생가와효자와충신의역사이야기 3

멋드러진 모양의 장승들이 이곳이 어떤 곳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종합정비사업, 고택체험마을, 천하지대본, 정순왕후 생가등이 적혀져 있습니다.

정순왕후생가와효자와충신의역사이야기 4

조금더 안쪽으로 들어오면 정순왕후의 생가가 나옵니다.
조용하면서도 아늑한 공간이며 그 앞공간이 시원해서 여행지로 들러보기에 좋은 곳입니다.

정순왕후생가와효자와충신의역사이야기 5

이곳의 대표적인 두 채의 전통 고택으로 정식 문화재명은 ‘정순왕후 생가’와 ‘김기현 가옥’이 있는데요.  ‘정순왕후 생가’는 김홍욱이 연로한 아버지 김적을 모시고 있음을 안 효종(孝宗)이 그에게 하사한 가옥이라고 합니다. 마당에 심어져 있는 작은 수목과 꽃을 감상하면서 안쪽으로 들어오면 안채가 나오는데요. 사람이 살고 있어서 살포시 그 공간만 엿보고 나갑니다.

 

 

맛난음식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맛난음식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