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1월 31일까지 벼 보급종 신청하세요

도 농업기술원, 벼 종자 신청 및 유의사항 알림

2018.01.24(수) 16:59:44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올해 심을 벼 종자로 보급종을 선택할 경우 지역에 공급되는 품종과 특성에 따라 오는 31일까지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지난해 벼 등숙기에 잦은 비로 수발아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에서는 반드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활력 검사를 받은 후 사용해야 한다.

벼 품종선택 시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실을 이용해 토양의 특성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면 더욱 좋다.

도내에서는 삼광벼를 추천하며 이외에도 최고품질 쌀로 조생종은 운광벼, 중생종은 해품, 대보, 고품벼가 있으며, 중만생종은 호품, 칠보, 하이아미, 진수미, 미품, 수광, 현품 등이 있다.

이들 품종은 모두 밥맛이 우수하고 일부는 도열병, 흰잎마름병에 저항성이 있어 도복에도 강하다.

최고품질 쌀이란 외관에 심복백이 없이 맑고 균일하며 신선미가 있어 상품성이 높고, 밥알의 모양이 온전하며 윤기가 있고 적당한 찰기와 탄력이 있는 것을 말한다.

또 구수한 밥 냄새 및 단맛을 갖추고, 주요 병해충 저항성과 도복에 강한 품종일수록 최고품질 쌀로 꼽힌다.

도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이동재 논산분소장은 “벼 품종은 다수확보다 품질을 우선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도내에서 생산된 쌀이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소득 증대에도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공부서>
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논산분소
041-635-6300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