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금강의 화려한 풍광과 미호종개 서식지

2017.12.18(월) 10:48:39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청양과 부여의 경계의 금강 지천은 자연환경이 좋아 토종물고기들이 많이 삽니다.  그중에서 미호종개는  금강 수계인 미호천, 백곡천, 갑천, 지천에만 분포하며 고유종으로 멸종위기야생독식물1급으로 천연기념물입니다. 

금강의화려한풍광과미호종개서식지 1

미호종개 서식지로 가는길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대청호 이남의 금강 지류인 미호천이 서식지라고 하는데 골재채취등으로 그 수가 많이 감소하고 지금은 멸종위기야생동식물1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금강의화려한풍광과미호종개서식지 2

그래서 유속이 완만하고, 수심이 얕고, 모래가 깔린 하천의 중류에 살며 주로 모래 속에서 서식하는 특성이 있는 이곳이 서식지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한국 특산종으로 1984년 신종으로 발표되었다.
이곳에서 가만히 지켜보고 있으면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호종개는  몸 색깔은 연한 황색이며, 몸의 옆 부분에는 삼각형과 반원형 무늬가 12~17개 있고, 등 쪽에는 크고 작은 무늬가 불규칙하게 있으며 꼬리지느러미 시작 부분에는 검은색 점이 1개 있습니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3줄의 갈색 띠가 있다고 합니다. 

금강의화려한풍광과미호종개서식지 3

청양과 부여의 경계에 있는 이곳은 확실히 유속이 완만하고 자연환경이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금강의화려한풍광과미호종개서식지 4

서식지에서 나오면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갈만한 길이 만들어져 있는데요.
이곳에서 쭉 걸어가면 백제보가 나옵니다.   

금강의화려한풍광과미호종개서식지 5

백제보(百濟洑)는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과 청양군 청남면에 있는 금강의 보로서 4대강 정비 사업 과정에서 부설된 곳입니다. 얼마전에  정부의 4대강 전면 개방으로 5일 오후 충남 부여군 백제보 상류지역에 강바닥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초지일관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