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남 공주로 귀농해 행복찾은 한천농원

2017.09.04(월) 09:53:15 | 계룡도령춘월 (이메일주소:mhdc@tistory.com
               	mhdc@tistory.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1

설악초가 아름답게 피어있는 이곳 어딜까요?
아니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궁금하시죠?

이곳은 바로 25년 전 귀농을 결심하고 귀촌하여 와송과 여러가지 건강작물을 재배하며 행복한 노년을 즐기는 신영복씨가 운영하는 농원이랍니다.

요즘의 귀농은 그리 흔한 일이 아니겠죠?
하지만 25년 전의 귀농은 대단한 결심을 필요로 했을 것입니다.
 
현재 73세의 하루를 맞이하는 한천농원 신영복 대표는 25년 전 생면부지의 이곳 공주시 우성면으로 귀촌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겼다고 합니다.
  
처음 귀촌을 할 당시 대한민국 여기저기 참 발품도 많이 팔았다는데 그중 경치도 좋고 인심도 좋은 충남 공주로 귀촌을 결심한 것은 평소에 좋아해 자주 찾던 낚시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낚시를 좋아해 우성면 한천 저수지로 낚시를 다니면서 알게되어 낚시터를 운영할 계획으로 귀촌을 하였다가 지금은 3,000여 평에 와송을 비롯해 꾸지뽕, 오디, 두릅, 아로니아와 감나무 밤나무 등 20여 가지를 가꾸고 있다고 해 계룡도령이 한천농원을 다녀왔습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2
 
농장의 느낌이 전혀 나지 않는 한천농원 한번 둘러볼까요?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3

농원은 계곡을 사이에 두고 잘 정리되어 있는데 73세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날렵한 한천농원 신영복 대표는 급경사의 농원 길을 거침없이 올라가죠?
하지만 한 바퀴 아래로 띠동갑인 계룡도령은 헥헥거리며 겨우 따라다녔답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4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5
 
와송을 재배하는 하우스로 향하는 길가 곳곳에는 꾸지뽕을 비롯해 감나무, 밤나무, 오디 수확을 위한 뽕나무 여주와 작두콩, 하수오가 지천으로 자라고 있었습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6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7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8

정성스러운 손길을 받아서인지 와송이 아주 싱싱하게 잘 자라고 있죠?
처음 낚시터를 목표로 귀촌 한 한천농원 신영복 대표는 낚시터보다는 당시 귀한 약재로 대접받던 와송 재배를 목표로 정해 나름대로 여기저기 알아보며 재배를 시작하면서 숱한 실패와 어려움을 겪었으나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충남품목농업인연구회 소속 공주와송연구회 회원으로 가입하고 제대로 된 재배기술을 익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작물로만은 농사에 한계를 느끼게 되어 여러가지 고민 중에 아로니아를 비롯해 다양한 수목을 식재하여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9

키가 큰 아주까리인데...
오랜만에 보죠?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10

위의 붉은색의 잎과 꽃, 열매를 지닌 식물의 이름이 뭔지 아시나요?
 
요즘 들어 건강식품,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아마란스인데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의 고산지대에서 약 5,000년 이전부터 재배해이용한 일년생 비름과 식물로, '신이 내린 곡물'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슈퍼푸드 중 하나랍니다.
 
'아마란스(amaranth)'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로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뜻인데 'amarantos'[시들지 않는]와 'anthos'[꽃]의 합성어이며 고대 잉카제국에서는 '신이 내린 곡물'로 불리기도 했답니다.
 
현재 상품화를 위해 시험재배하고 있는데 시장 상황에 따라 곧 시판될 것으로 보입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11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12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퇴비로 모든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한천농원 신영복 대표는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사는 농원이 화학 약품이나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최소한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화학 비료는 쓰지 않고 모든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고 합니다.
  
충남공주로귀농해행복찾은한천농원 13
 
멀리 맑고 깨끗한 한천저수지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한 한천농원은 귀촌 25년의 꿈이 영글고 희망이 열매를 맺은 아름답고 멋진 농원입니다.
 
현재 넉넉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수익을 올린다는 한천농원의 신영복 대표는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충남품목농업인연구회 소속 공주토종벌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배운 여러 가지 농사 비법이 지금의 자신을 있게 했다며 귀농이나 귀촌을 하는 사람들에게 충청남도로의 귀촌을 추천하며 어떤 품목을 주종으로 생산할 것인가는
지역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충남품목농업인연구회 소속의 연구회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재배 기술이나 농법을 익혀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합니다.
 
계룡도령도 충남 공주에 귀촌하여 살아가고 있는지 20년이 다 되어갑니다만, 3농혁신으로 앞서가는 충청남도가 다른 그 어느 곳보다 귀농이나 귀촌에 어려움이 적은 지역 같습니다.
 
귀농 귀촌을 꿈꾸는 분들 충청남도로 오세요~~~!!!
 
 
 
 
 
 
 
 
 
 
 
   

 

계룡도령춘월님의 다른 기사 보기

[계룡도령춘월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hdcom
  • 트위터 : http://twitter.com/aspire2k
  • 미투 : http://me2day.net/mhdc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