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고려에 만들어진 서천 성북리 5층석탑

2017.01.29(일) 19:22:08 | 세상살이 (이메일주소:oculture@naver.com
               	ocultur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고려에 만들어진 서천 성북리 5층석탑 혹은 오층석탑으로 불리우는 이 탑은 대하로 유명한 남당리로 가는 근처에 있어요. 조금은 생뚱맞아 보이는 자리에 있어서 왜 그자리에 있는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제가 그 곳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1

설날 가족과 함께 서천에 해산물을 먹으러 갔다가 성북리오층석탑이라는 곳도 가보게 되는군요. 
경부고속도로는 많이 막힌다고 하는데 이곳은 거의 안막히네요. 남당리 행복체험 마을도 이곳으로 가면 있다고 합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2

주변 정비공사는 마무리가 된지가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네요.
주변정비공사 준공기념이라고 해서 쓰여져 있는 것을 보니까 2011년이네요. 이데 6년쯤 된건가요.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3

조용한 마을이 있는 이 공간은 한적해서 좋군요. 차도 막히지 않고 조용하게 찾아와서 사색할 수 있는 곳인데요. 저렇게 보여도 국가지정 문화재라고 합니다. 성북리 오층석탑은 비인 오층석탑이라고도 불리우는 고려시대의 화강암 석탑입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4

부여에 가면 정림사지가 있던 자리에 멋진 석탑이 하나 있는데요. 그 정림사지 오층석탑을 모방한 형태로 만들어졌는데 그 석탑보다는 멋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 곳 근처에 사찰이 있었을 수도 있었겠네요. 
보통 석탑은 사찰이 있던 자리에 세워졌으니까요.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5

앞으로 가서 잘 살펴봅니다. 
정림사지 오층석탑과 달리 조금은 소박한 모습에 만들어진 것도 특징입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6

왜 옛 사람들은 이런 석탑을 만들었을까요. 지금 다양한 조형물을 만드는 것과 비슷했던 것인가요. 
갑자기 석탑의 기원이 궁금해집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7

서천 성북리 5층 석탑에 대해 자세하게 읽어봅니다. 초층탑신은 네 모서리에 큼직한 방형 석주를 1주씩 세우고 그 사이에 별개의 석재로 조성한 벽면석(壁面石)을 끼웠는데, 전체가 ‘상촉하관(上促下寬:위는 좁고 아래는 넉넉함)’의 형태를 이루었으며 다른 조식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8

모서리나 이곳 저곳을 자세하게 살펴봅니다.  옥개석은 현재 4층까지 남아 있는데 이 부재도 상층부로 올라가면서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그 구성석재가 줄어들고 있네요.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9

디테일하게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하게 살펴보면 조금씩 어긋나 있는 느낌입니다. 

고려에만들어진서천성북리5층석탑 10

위쪽을 살펴보니까 무언가 완전한 느낌이 아니라 후대에 조금 바꾼 것 같습니다.  노반(露盤 : 탑의 최상부 옥개석 위에 놓아 복발·앙화·상륜 등을 받치는 장식)의 형태를 보이고 있는 크고 작은 석재가 겹쳐 놓이고 그 위에 방형의 보개(寶蓋)가 있으며 다시 방형의 석재가 놓여 있는 형태입니다. 

올해 저는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해서 한 단어로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올해의 저의 목표는 변화입니다. 미래에 대비한 변화인데요. 새해에 맞이한 성북리 오층석탑이 그 바램을 이루어주면 좋겠네요. 
 

 

세상살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세상살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