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친환경 인증농가 경영정보 한눈에

올 10월까지 통계시스템 구축… 생산·유통·소득정보 수록

2016.06.14(화) 16:20:49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가 농가 단위로 생산·유통되는 친환경 농산물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생산과 유통, 소득정보가 총망라 된 ‘친환경농업 경영정보 통계시스템’을 구축한다.
 
친환경 인증농가 경영정보 시스템은 전국에서 최초로 구축되는 것으로, 도 단위 친환경 농업의 현주소를 한눈에 파악하고 정책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도에 따르면, 그간 친환경농산물은 생산·유통 특성상 농가별로 얼마나 생산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소비자 수요량과 생산량 간 미스매칭 현상이 발생해 왔다.
 
이러한 친환경 농산물 과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는 오는 10월까지 친환경 인증농가 경영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시스템의 주요항목은 ▲생산자, 인증이력, 생산량·면적, 일반농업 겸업 여부 등 영농상황 ▲주출하처, 출하비중, 유통형태, 잔량처리 방식 등 유통상황 ▲친환경농산물 인증 판매 수입 등이 포함된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도내 잡곡류와 채소류 등 9개 품목 115개 작물의 생산 및 주요 출하처 등 유통 상황, 판매 후 잔량에 대한 처리상태 확인이 가능해져 예측 가능한 작물생산 및 유통망 공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 시스템을 ▲도내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소비활동의 통합관리 ▲작물별·작기별 생산량 및 생산자 조직화, 규모화 등 작부체계 확립 ▲소비지별 출하량, 출하처, 유통실태 개선 방안 등 유통채널 확충에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또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친환경농가의 실질소득 및 소득체계 분석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도의 친환경농업 인증농가 육성 및 발전계획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
 
도는 현재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을 마친 상태로 도내 친환경 인증농가 4912호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거쳐 오는 10월까지 농가 통계자료 입력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국가적 차원에서 정확한 데이터에 의한 친환경농업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이번 통계시스템을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해 전국에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통계시스템은 농업현장 상황에 근거한 농업정책 수립에 큰 역할을 할 것”라며 “앞으로도 이번 통계시스템 개발과 함께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계획 수립과 친환경농산물 광역브랜드 구축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 발전의 기틀을 만들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제공부서
친환경농산과 친환경농업팀
041-635-4048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