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역사 이야기가 담긴 특별한 명소

논산 강경의 옥녀봉 벽화골목길

2016.05.02(월) 17:16:51 | Carpe diem (이메일주소:pine__47@naver.com
               	pine__4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1

한낮에는 여름이 찾아온 것만 같은 요즘, 밖에 나가기 좋은 날씨입니다. 얼마 전 논산 강경의 옥녀봉을 다녀왔을 때 우연히 만난 골목길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누구나 좋아하는 벽화골목길입니다. 이곳은 옥녀봉 내려오는 길에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2 
벽화 골목길에 들어서자 노란꽃이 바로 보였습니다. 따스한 봄햇살 아래 진짜 꽃처럼 예쁜 그림이었습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3

큰 규모의 벽화골목은 아니지만 소소한 재미와 분위기가 있는 옥녀봉 벽화골목은 숨겨진 명소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4 ▲ 옥녀봉 "사랑의 느티나무"

누구나 사진 찍었던 추억의 느티나무인데요 느티나무는 누구에게나 편안함과 웅장함을 동시에 주는 나무인 듯 싶습니다. 감동적인 문구와 함께보니 더 좋네요!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5

봄 햇살을 맞으며 내려가는 길은 콧노래가 절로 나왔습니다. 귀여운 해바라기 그림도 있네요.
자칫하면 어두침침할 골목길을 환하게 꾸며주고 있었습니다.

옥녀봉은 논산 제 8경에 속하는 대표명소입니다. 하지만 옥녀봉 벽화골목길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옥녀봉에 가시면 꼭 함께 가야하는 곳입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6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7

옥녀봉 벽화길이 특별한 이유가 또 있는데요. 벽화길 중간즈음에 강경의 근대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이자 등록문화재 제42호 강경교회입니다.

한옥교회의 현존 사례가 극히 드문 현실을 감안하면 이 건물의 회소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평면은 정면 4칸, 측면 4칸 규모로 정면과 측면의 비율이 거의 1:1인 정방형의 평면으로, 중앙 부분에 있는 나무 주초 위에 세워진 두 개의 고주로 남녀의 공간을구분한 칸막이 교회입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8

구 강경성결교회 예배당
(위치 : 논산시 강경읍 옥녀봉로 73번길 8)

한옥교회는 기독교의 토착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건축양식으로 매우 독특한 건축구조와 평면구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목재의 치목수법과 가구기법은 전통적 기법에서 근대시기 건축기술로 변화하는 과정을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9

강경교회앞에는 특히 눈에 띄는 벽화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당시 강경교회에 있었던
사건들에 대한 기록들이었습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10

6.25 동란중에도 한번도 멈추지 않은 예배···. 감동적입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11

강경교회는 1918년 10월 18일에 설립되어, 존 토마스 목사님의 매값으로 성전을 봉헌하였으며 1923년에는 최초로 신사참배거부사건과 일본역사교육거부사건으로 신앙을 지켰고 6.25동란에도 예배를 한번도 쉰 적이 없었던 신앙고백이 살아있는 교회라고 합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12

벽화들을 보면서 천천히 걷다보면 자연스럽게 역사공부도 되니 아이들과 함께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이야기가담긴특별한명소 13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옥녀봉 벽화길에 오셔서 우리의 역사이야기도 알고 좋은 추억도 만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주는 봄 여행가기 좋은 여행주간 (5월1일~5월14일)이라고 합니다.  여행나들이 장소를 못정하셨다면 옥녀봉&벽화골목 어떠세요?

(옥녀봉 :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북옥리)
 

Carpe diem님의 다른 기사 보기

[Carpe diem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