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어느새 봄, 박물관에 핀 개나리

2016.03.08(화) 18:37:59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


삭막한 계절엔 박물관 투어도 좋은 여행지이다. 공주에는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국보가 많은 국립공주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선사박물관인 석장리 박물관, 국내 최대 규모의 지질, 해양 민속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등 은근히 많은 박물관이 있다.  충남역사박물관은 충남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2


박물관 입구 주차장 옆에는 벌써 개나리가 살포시 피어 있어 반가웠다.
올겨울도 길다고 느꼈는데 어느새 봄이 코앞에 온 듯 바람이 포근하게 느껴지는 계절이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3


충남역사박물관이 있는 자리는 과거 고려시대 효자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 국고개 였음을 입구 설명을 보고 알 수 있다. 그 앞에는 투호, 제기차기, 윷놀이, 굴렁쇠 등 우리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4


역사박물관 특별 전시실에는 신독재 김집, 사계 김장생의 천하동례(天下同禮) '예(禮)로 평등한 세상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전시가 이뤄지고 있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5


김장생(1548~1631)은 19세에 율곡 이이에게 성리학을 배웠으며 관직에 집착하기 보다는 논산 연산에 머물며 학문에 집중하여 조선 예학의 중요한 기초를 마련한 인물로 17세기 이후 조선 정계와 학계의 중심을 이끌며 후학을 많이 길러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6


그의 아들 김집도 김장생의 학문을 이어 받아 경전연구와 수양에 전심하였으며 송시열 등에게 학문을 전하여 기호 학파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7


전시장에는 김 장생과 김 집 종가에 이어져 온 유물과 이들의 삶과 업적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름도 생소한 문서들, 상례비요, 사계유고, 김장생 문묘종사교서 등 조선 예학의 기틀을 정립한 귀중한 자료라고 하니 괜히 더 눈여겨봐진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8

▲관찰사 행차장면

2층 상설전시실에는 조선 시대부터 근현대까지 충남의 정치와 행정, 각 고을의 문서, 옛 명헌의 발자취와 호국 인물은 물론 당시 민초들의 생활상, 한말과 일제강점기, 근현대까지 역사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9


충청도 출신의 기호유학 학자들의 흔적과 사계 김장생, 우암 송시열, 동춘당 송준길, 명재 윤증, 초려 이유태 등 인물을 만날 수 있다. 호서예학파와 예서, 성삼문 신주의 여정, 이심원 충신 정려각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0

▲조선 후기 초려 이유태(1607~1684) 가문의 설차례상 모양이 전시되어 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1

산 파평윤씨 문정공파 집안의 유물이 코너에 따로 전시되어 있다. 노종파 가운데 문정공 윤황의 직계가 가장 번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일제강점기 공주 태생의 일본인인 아메미아 히로스케가 기증한 백자사발, 청자대접 등의 유물도 전시되어 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2


조선 시대 함경도 감영 소재지였던 함흥 일대의 전경을 담은 회화식 지도인 수묵담채도 감상할 수 있다. 북한 함경남도 중남부에 위치한 시로 삼국 시대에는 고구려의 영토였으며 6세기 후반에는 신라의 영토였다고 한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3


야외에도 유물이 있어 산책하며 둘러볼 수 있다. 벚나무 옆으로 개나리가 활짝 피었다가 꽃샘추위로 다시 움츠린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4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5


박물관 바로 옆 언덕에 올라가면 박물관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햇살 좋으면 벤치에 앉아 한적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조용한 장소이다. 새순 돋고 바람이 더 따뜻해지면 벚꽃 담으러 다시 오고 싶은 곳이다. 

박물관 내려오는 길,
맞은 편에 있는 고딕 건축양식이 돋보이는 근대문화유산인  중동성당도 함께 둘러보면 좋다.

 

어느새봄박물관에핀개나리 16


충청남도역사박물관 ☎041-856-8608 충청남도 공주시 대추골1길 18-13
-개관시간 : 3월~11월 (09:00~18:00) / 12월~02월 (09:00~17:00)
-휴관일 :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관람요금 : 무료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잎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