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농토 못 떠난 노부모들, 몸이라도 건강하시길

[농촌기획] 위험에 노출된 고령 농민들, 현실과 대책은

2015.08.31(월) 12:22:54 | 충남농어민신문 (이메일주소:sambongsan8549@hanmail.net
               	sambongsan8549@hanmail.net)

1

충남농업기술원은 26일 농업인의 안전을 위한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을 위촉했다.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농작업 재해율은 1.3%(2012년 기준)로 전체산업 재해율(0.59%)의 두 배가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약 15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세농민들이 농작업 중 재해를 입었을 경우 손해를 본인인 감수하고 하소연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농산물이 재해를 당했을 경우 감당이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재해보험 가입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과 농가의 안정을 위해 태풍과 우박 등 빈번한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험으로 보장하는 것으로, 실제 경작을 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재해보험이다.

태안군의 경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은 어떨까.

지난 상반기 농작물 재해 보험료 중 농업인 자담 금액의 50%를 군비로 추가 지원함으로써 농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내 24일 현재 지역 재해보험 가입률이 13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국 평균인 20.4% 및 충남도 평균인 102%를 훨씬 웃도는 가입률이며, 상반기 기준 총 1283농가 4802ha의 가입 실적으로 지난해 대비 187%의 증가세를 보이는 등 군비 추가 지원의 효과가 확연히 드러났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태안군은 지난 5월 농업인의 부담을 줄여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유도하고 군의 농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재해보험 농가 자부담률 20% 중 50%를 추가로 지원키로 결정하고 올해 재해보험 사업비 23억 8181만원에 3억원을 추가로 투입한 바 있다.

군은 향후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을 위한 사업비 추가 투입을 논의하는 한편, 시설하우스 등 하반기 가입대상 품목에 대한 신청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군비 추가지원 사업 미신청자를 대상으로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확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예측하기 힘든 자연재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필수적이라 보고, 군은 그동안 농민들의 재해보험 가입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보다 많은 농가들이 보험에 가입해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농업 경영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책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농작업 위험에 노출된 고령 농민들 염려

특히, 농촌의 문제로 고령 농민들의 안전이 염려된다. 고령농업인이 안전하게 농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농촌의 고령화로 농촌 노인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차지하는 비율은 61.5%로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농작업의 사전 사후 질환관리 및 꾸준한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올 3월 초부터 한서대 재활과학기술팀의 컨설팅을 받아 문산 구동 2리에 ‘실버농업인 농작업 안전보호구 지원사업’을 펼쳤다.

컨설팅 결과 마을 대부분의 고령농업인들이 불편한 작업자세로 인한 허리, 무릎, 어깨통증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인별 맞춤형 안전보호구로 허리보호대, 무릎보호대 등 9종과 농작업 보조구로 4륜 고추 수확 운반차, 실버 손수레 운반차 등 3종을 배부했다.

충남농업기술원은 26일 농업인의 안전을 위한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을 위촉하고 농업인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농작업 안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과 건강한 농업인 육성을 위해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을 위촉하고 작목별안전관리실천시범, 환경개선 편이장비시범 사업 등 6종의 사업을 추진한다.



 
 

충남농어민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농어민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