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남1호 사설미술관, 임립미술관

2015.07.28(화) 21:47:30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1


공주시 계룡면에 있는 임립미술관은 서양화가 임립선생님께서 고향에 세운 사설 미술관이다. 미술관은 특별전시관a,b동, 야외광장, 본관전시관, 조각공원, 미술관속 풍경 휴게실, 호수, 야외미술체험장 등 미술인들의 창작지원활동과 지역주민 문화생활 공간으로 현재는 향토작가초대전이 열리고 있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2


임립미술관은 1997년 개관하여 매년 '한국 현대미술 초대전' '향토작가초대전'을 개최하고 있다. 다행히 찾아간 날은 7월 10일(금)~ 8월 9일(일) 까지 제16회 향토작가초대전이 열리고 있어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향토작가 전시는 충남지역 미술의 역사성을 확인하는 전시로 합죽선, 화선지에 수묵담채, 격자창에 수묵+석채, 페콘크리트작품, 청자토 도예품, 분청토기작품, 사진까지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3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4


본관전시관에는 임립 '숲 속의 비밀이야기' 와 태국작가 특별전 나롱나가의 '숲 속의 멜로디'가 전시중이다. 임립 '숲 속의 비밀이야기' 는 비슷한 것 같지만 서로 다른 느낌이다. 가만히 작품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몽환적인 숲속에서 마치 흔들리는 나무 사이로 있는 듯 오묘한 느낌으로 그림이 다가온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5


임립미술관은 실내전시뿐만 아니라 사계절 찾아도 특별한 야외전시관이 있어 좋다. 미술관 속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그냥 지나치지 말고 보물찾기 하듯 둘러보면 침묵의 작품들이 세월의 느낌까지 덧입혀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6


처음 임립미술관을 찾았던 2008년, 그때 참 강렬하게 다가왔던 작품이다. 담을 서로 사이에 두고 있는 그녀, 함께 나란히 작품이 있다면 가족의 일상 휴식처럼 잘 어울릴 것 같은 작품이다. 아주 오래된 작품이라 이곳 저곳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베어 있지만 그래서 더 좋은 느낌, 무념무상의 세계는 어느새 나의 속으로 다가온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7


가을이면 사진 한장으로도 아름다움이 그윽한 곳,  미술관 가는 길은 참 다양한 풍경이 숨어 있다.
미술관의 운치를 더 하는 호수를 바라보며 차한잔 하고 싶은 곳은 스쳐간 흔적이 없는 듯 설렁하였다.
그냥 캡슐커피신 하나만 갖고  무인카페로 운영이 되었으면 좋으련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8


임립미술관은 호수가 있는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저절로 시 한 수 나올 것 같은 운치있는 풍경을 마주한다. 호수에 적당히 비친 반영은 조형물과 한 폭의 그림같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9


그리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조각작품과 조형물은 평소 보지 못한 색감이라 더 강렬하게 다가온다.
주변에 구절초가 올라오고 있어 가을이면 더 아름다운 길이 될 것 같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10


임립미술관은 아이들 눈높이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문화교실을 열고 있다. 막연한 체험프로그램이 아니라 보고 즐기고 상상하고 말하며 그리고 만들고 미술로 표현하며 이해하고 소통하는 미술을 통하여 아이들이 꿈을 키우는 곳이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11


나올 때 쯤 다시 특별관에서 특별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다우리 다문화 .국제이해그림전 수상작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아이들 시선에서 본 다문화에 관한 그림은 세계는 하나의 퍼즐, 서로 피부색은 달라도 마음은 하나 등 배려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충남1호사설미술관임립미술관 12


미술관 가는 길은 늘 설렌다. 미술관이 가깝다는 건 미술을 접하는 일이 특별한 게 아니라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느낄 수 있는 문화세례라는 측면에서 특별한 혜택이다. 임립미술관은 우리 지역에서 편안하게 둘러보기 좋은 미술관으로 미술문화 향수에 젖을 수 있는 풍경좋은 미술관이다.

※임립미술관  ☎014-856-7749 충남 공주시 계룡면 봉곡길 77-10    www.limlipmuseum.org
-미술관 입장료: 개인 3,000원 어린이 2,000원
-입장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봄, 여름, 가을), 오전 10시~오후 5시(겨울)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잎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