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가족나들이에 좋은 당진 삽교호 함상공원

2015.01.15(목) 00:47:47 | 쟈스민 (이메일주소:mee0102@naver.com
               	mee010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1
서해대교와 바다, 호수를 한 눈에 조망하며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삽교관광지로 향했다. 삽교관광지에는 삽교호 함상공원, 삽교해양테마과학관, 삽교바다공원, 삽교생활체육공원, 월드아트 서커스 공연장, 삽교놀이동산, 수변데크, 수산물시장, 전망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엄마아빠와 함께 가족나들이로 떠나기 좋은 곳이지 싶다. 반나절이나 한나절을 이곳에서 삽교관광지에서만 보낸다고 해도 시간이 모자랄 것 같은데 우리는 군함테마공원으로 조성된 삽교호 함상공원만 가보기로 했다. 아무래도 이곳은 아이였을때는 모험심으로 성인 남자들에게는 특히 군대시절을 추억할 수 있는 곳일듯 싶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2
삽교호 함상공원에 도착했을 때에는 썰물이라 바닷물이 많이 빠지면서 갯벌이 드러난 상태였다.
바람이 조금 불기는 했지만 서해의 겨울바다의 낭만을 느끼기에는 충분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3

외부에는 함수닻이나 함포, 수륙양용장갑차와 같은 함포를 체험할 수도 있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4

삽교호 함상공원에는 오랜 세월을 멋지게 활약하던 화산함(LST679)과 전주함(DD925)이 자랑스럽게 정박해 있다. 두 곳은 중앙에 다리가 연결되어 있어 왕래가 자유로웠고 함상카페에서 차나 커피와 같은 음료를 마실 수도 있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5

함정의 출입구는 화산함(LST679)을 통해서 오갈수 있었다. 삽교호 함정공원의 설립취지는 퇴역함정을 활용하여 대한민국 해군과 해병대의 역사적 사료를 보존 및 전시하고 해군과 군함을 이해하고 해군의 정체성 확립및 친근감 있는 해양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6

함정 내부로 들어서면 해군의 의무 및 군사교육, 퇴역하기까지 있었던 함정의 역사와 전쟁, 아울러 지금의 함정이 만들어지기까지 과거부터 시작된 배의 발달사를 살펴볼 수가 있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7

▲ 해군의 계급별 계절별 제복
아울러 삼면이 바다였던 지리적 여건과 여·순반란사건을 겪으면서 수륙양면 작전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해병대가 창설하게 된 배경과 해병대의 상징 및 제복, 함정과 함께 한 여러 차례 겪은 크고 작은 전쟁의 아픔과 역사를 살펴볼 수가 있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8

▲ 인천 상륙작전을 재현한 디오라마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9

▲ 상륙군 침실
상륙군 침실을 엿볼수 있었는데 군함의 특성상 좁은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벽면을 3계단으로 분리, 침대를 설치하여 많은 상륙군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해병대 상륙군이 상륙함정에 승함하여 상륙돌격작전을 수행하기 직전까지 침실로 사용하는 곳으로 마네킹 모형은 상륙군 결전의 의지를 다지며 상륙작전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을 재현한 것이라 한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10

▲ 통신실
함정과 함정 외부(육상, 항공기, 타함정 등)에 전파를 이용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곳이다.
통신병들은 수많은 기기와 장치들을 어떻게 다루었을까 싶었다.

가족나들이에좋은당진삽교호함상공원 11

▲ 함장실
군함의 최고 수장인 함장실을 엿볼 수도 있었다.
때묻은 소파나 찢어진 가죽시트 의자는 그 세월을 말해주는 듯 했다.

당진 삽교호 함상공원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운정리 197-3
 

쟈스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쟈스민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mee0102
  • 트위터 : http://twitter.com/mee0102
  • 미투 : http://me2day.net/mee0102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