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1500년 한산모시의 세계로~ '한산모시문화제'

2014.06.23(월) 08:12:19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

제25회 한산모시문화제가 충남 서천군 한산면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2014년 6월 21(토)~ 6월 24일(화)까지 4일간 펼쳐지고 있다. '천오백 년 한산모시 세계로 비상하다'라는 주제 아래 첫날 패션 day를 시작으로 맛 day, 소리 day, 몸짓 day까지 매일 색다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한산모시축제는 2011년 한산 모짜기가 유네스코에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우수축제이다. 가족과 함께 축제장을 찾는다면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각종 체험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2

축제는 첫날 가장 볼거리가 많을 것 같아 찾았는데 입구에서부터 관광객이 많아 주차하는데도 애로가 있었다. 축제장 주변 도로가와 한산 119안전센터와 (구)성실여중에 임시주차장을 설치하여 셔틀버스를 타고 올 수 있다. 평소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곳은 행사장으로 변하여 입구에서부터 다양한 상품을 구경할 수 있다. 특히 요즘 대세인 로컬푸드 매장이 행사장으로 옮겨 농민들이 직접 생산한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3

그리고 양쪽으로 모시송편과 한산소곡주 판매장이 있어 시식도 하며 구입을 할 수 있다.  한산소곡주는 백제의 1,500년 숨결로 만든 술로 서천산 찹쌀과 누룩을 주원료로 100일간 숙성해 감미로운 맛과 독특한 감칠맛 때문에 한번 맛을 보면 일어나지 못한다고 해서 '앉은뱅이 술'이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4

한산모시관 주변으로 태모시길을 조성해놓았다. 태모시는 수확한 모시풀의 바깥층을 벗겨내고 속껍질로 만든 것으로 햇볕에 말리며 물기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태모시길은 스티로폼으로 된 태모시 함을 어깨에 메고 가족이 함께 모시보부상 체험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5

▲태모시길을 걸으며 모시보부상 체험하는 가족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6

축제 첫날에는 한산면과 서천군 유림들이 모여 한산모시 전설이 내려오는 건지산 모시각에서 제를 지내는데 마침 갔을 때는 제를 지내고 내려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7

한산모시문화제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 아이들이 가장 신이 났다. 모시 소망 잠자리, 모시 수의 체험, 모시 음식체험, 모시옷 입어보기, 천연염색체험, 한산모시 길쌈시연 등 모시와 연관된 행사들이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8

▲모시염색체험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9

또한 무형문화재 체험장에서는 장인들의 솜씨가 돋보이는 침선장, 짚공예, 부채장 등 감상할 수 있다. 처음에는 솟대 같은 걸 만드시나 싶었는데 부채장이라고 한다. 충남 무형문화재 제21호 이한규 부채장의 부채 작품 만드는 모습으로 궁중에서 임금 뒤에서 사용되는 큰 부채 공작선이라고 한다. 다른 볼거리가 너무 많아 끝까지 만드시는 모습을 다 보지 못한 아쉬움을 남기며 발길을 옮겼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0

모시차를 마실 수 있는 다도체험장도 있다. 함께 나오는 모시떡도 맛볼 수 있는데 차보다 곱게 모시옷을 입고 대접하는 모습이 더 고와서 더 감동이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1

아이들도 직접 다도 체험을 할 수 있다. 차 앞에 곱게 앉아 두 손을 받쳐 진지하게 마시며 우리 문화를 배우는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2

어머니의 숨결이 살아숨쉬는 모시째기를 시연하고 계셨다. 태모시를 이로 쪼개어 모시섬유의 굵기를 일정하게 하는 과정으로 상저, 중저, 막저로 구분되는 모시의 품질이 나오며 숙련도에 따라 모시 품질이 좌우된다고 한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3

다문화체험장에서는 다문화 화폐알아보기체험과 타투스티커, 다문화 음료체험을 할 수 있다. 무료로 마실 수 있는 베트남 G7커피와 필리핀 탕 파인애플은 더위를 말끔하게 잊을 정도로 시원하며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것 같았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4

한산모시관 내 길쌈놀이 전수관에서 '모시 아시아의 전통문화를 담다'라는 주제로 단국대학교 전통의상학과와 석주선기념박물관 주관으로 전시되고 있다. 모시옷을 입고 있는 인형은 정월대보름 등 유희를 즐기는 모습으로 재현되어 있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5

모시광장 소무대에서는 모시퀴즈대회, 모시인의 날, 전통 줄타기 체험 및 공연과 저산팔읍 길쌈놀이, 개막길 놀이 공연이 펼쳐졌다. 사전공연으로 아이들의 난타공연이 있었는데 표정이 조금 더 밝았으면 더 신났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6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7

첫날, 패션 DAY에서는 주민모델 패션쇼와 한산모시 주제 패션쇼가 열렸다. 주민모델 패션쇼는 서천의 관내에서 출전하여 한산모시의 아름다움과 면의 명예를 걸고 장기자랑까지 이어졌다. 제일 처음 나온 서천면은 중학생들로 구성되어 한산모시 패션쇼와 국악연주를 하여 박수를 받았다.

 

1500년한산모시의세계로한산모시문화제 18

사전 행사 때 아이들의 패션쇼에서는 미취학 아이는 무대에는 울면서 등장하여 관객의 웃음을 자아냈다. 옆에서 울든 말든 아이들은 자기 동작을 취하는 모습에 더욱 큰 웃음을 주었다.


 undefined
서천 관내 모든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라 더욱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다.
23일(월)에는 소리 DAY로 서천 주니어 오케스트라, 서울 오케스트라, 동백국악원, 푸른솔 밴드 등의 공연과 한산모시 가요제가 있다. 24(화) 몸짓DAY에는 모시퀴즈대회, 충남 국악단 공연, 저산팔읍 길쌈놀이, 어르신 체조발표회가 있다.

축제장소 :
한산모시관 (041-950-4430)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089(지현리 60-1)
서천 주변 여행지: 국립생태원, 신성리 갈대밭, 문헌서원, 이하복 가옥, 서천식물예술원, 서천특화시장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잎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