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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5기 실국장 인터뷰 3편 - 이현우 건설교통국장

도청이전 2년차…기간 교통망 확충에 집중

2014.05.07(수) 13:19:09 | 충남사회서비스원 (이메일주소:https://cn.pa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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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청이전 2년차…기간 교통망 확충에 집중”
[실국장 인터뷰] ③ 이현우 충남도 건설교통국장
 
민선 5기 충남도가 올해로 출범 4년차를 맞았다. 특히 올해는 민선 5기를 마무리하고 민선 6기를 맞는 의미 깊은 해로 어느 때보다 충남도에 대한 대내외적인 관심이 큰 해다. 이에 도는 실국장 인터뷰를 통해 민선 5기의 주요성과를 되짚어 보고 민선 6기 충남도정의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 본다. [편집자 주]
 
충남도는 올해 내포신도시 2단계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철도와 고속도로 등 기간 교통망 확충을 신도시 사업의 성공 열쇠를 꼽고 있다. 도는 올해 기간 교통망 확충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토대로 서해안 시대 거점 지역으로서 충남의 입지를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서도 서해선 복선전철(서해선)의 조기 개통은 도의 최대 현안 사업이다. 지난 17일 안희정 충남지사가 김문수 경기지사를 충남도청으로 초청해 정부에 조기추진을 촉구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이외에도 평택~아산~예산~부여를 연결하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비롯해 기간 교통망 확충을 위한 충남도 건설교통국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그동안 민선 5기 서해안 시대를 맞아 전략적 인프라 확충과 균형 있는 국토개발을 목표로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도 건설교통국의 올 한 해 전망을 들어봤다. 다음은 이현우 충남도 건설교통국장 인터뷰 전문.
 

◇ 지난해 충남도의 가장 큰 변화는 아무래도 도청사의 내포신도시 이전을 꼽을 수 있다. 내포신도시 2단계 개발 사업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간의 성과에 대해 말씀해달라.
- (이) “충남도는 도청사를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신청사 인근 시·군을 포함한 내포문화권 특정지역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내포문화 특정지역 개발은 7개 시·군에 걸쳐 60개 사업에 총 1조 49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5년도에 시작해 현재 총 진도율 26%를 보이고 있다. 이는 (도청이전을 추진 중인) 타 시·도에 비해 상당히 양호한 수준이다. 오는 2020년까지 약 2조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내포문화 특정지역 개발 사업이 완료될 경우 2조 122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만 54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민선 5기 충남도는 단순히 신청사로 이전한 것뿐만 아니라 세종시 출범 등 대내외적으로도 큰 변화를 맞았다. 이러한 격변의 시기에 충남도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 (이) “도민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민선 5기에는 주변 여건의 변화가 다양한 형태로 급격히 찾아왔다. 우선 지난 2010년도 7월에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을 했고, 그 해 연말 우리 충청남도가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는 등 본격적인 충청도의 서해안 시대를 현재 맞이했다. 건설교통국은 이러한 주변여건을 감안해 우리 도의 중장기적인 기본계획을 일부 보완한 연계 도로망 구축, 새로운 도시 계획을 현재 계획하고 있다.”
 
◇ 올해 건설교통국의 주요 업무를 소개하기에 앞서 민선 5기 건설교통국의 성과를 말씀해 달라.
- (이) “민선 5기에는 도내 전역에 걸쳐 1시간대 생활권 조기 구축과 물류망 확충을 위해 제2서해안 고속도로 확충사업을 주요 업무로 추진하고 있다. 또 지방도 66㎞ 등 총 310여㎞에 대해 도로 확·포장 사업을 추진해 도내 도로 포장률을 종전 75.7%에서 81.2%로 끌어올렸다. 앞으로 도는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구축과 교통 복지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위험도로 정비와 교통사고 자전거 어린이보호구역 등 약 400여 곳에 대한 안전중심의 도로망을 현재 구축하고 있고, 오지지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 체계 구축사업인 BRT망 구축사업을 추진해 현재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복합 다기능 생태하천 조성을 통해 자연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충남도가 서해안 시대를 맞아 세계 경제의 거점 역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간 교통망 확충이 급선무다. 이를 위한 건설교통국의 중장기 기본계획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 (이) “우선 도로망 확충은 수도권과 호남권 그리고 대전권 등과 연계한 충청 광역권 구축에 역점을 두고, 대전-당진간 고속도로 약 94㎞, 공주-서천 고속도로, 제2서해안 고속도로, 보령-울진 고속도로를 이미 완료했거나 추진 중에 있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은 올해 말로 다가온 KTX 호남고속철도가 개통에 발맞춰 추진 중이다. 우리 지역을 관통하는 KTX 철도망과 국도·지방도, 간선도로망을 연차적으로 연계해 정비함으로써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 충남도는 국토의 중심 지역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와 도시지역과 낙후지역간 구별이 뚜렷하다는 평가도 함께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 (이) “충남도를 균형적이고 계획적으로 개발하고 상생발전을 도모시키고자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광역도시계획은 내포권을 중심으로 한 홍성군과 6개 시·군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고, 또 서해안권을 중핵도시로 육성, 지속적으로 발전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개통되는 호남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공주시를 비롯한 도의 남부권에 공주역세권을 전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도 현재 수립 중에 있다. 이밖에도 생활환경 개선과 효율적인 국토관리를 위한 여러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행하고 있다는 것도 함께 말씀드린다.”
 
◇ 도청사 이전을 계기로 내포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은 실정이다. 현재까지의 추진실적과 향후 전망을 말씀해 달라.
- (이) “도는 지난 2010년도에 백제문화단지가 완공했다.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은 백제문화단지 건립계획에 맞춰 지난 2005년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한 민선 5기 충남도의 선도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은 해양과 내륙을 접목한 복합 관광지 조성을 목적으로 내포 신도시 인근지역에 있는 홍성·예산을 비롯한 도내 7개 시·군에 총 60개 사업 1조 49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국가적인 사업이다.”
 
◇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사업이 보부상촌 조성 사업이다. 보부상촌 조성 사업의 그간 추진실적과 향후 전망을 말씀해 달라.
- (이) “말씀하신대로 내포문화권 개발 사업 중 가장 핵심적이고 대표적인 것이 바로 내포 보부상촌 조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약 47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보부상의 거점인 예산군 덕산면 사동리 일원 5만㎡ 부지에 전시관 난장, 장터 체험마당, 체험 공방 등을 조성해 다양한 보부상 문화를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문화 보존사업이다. 현재 실시설계와 보상을 추진하고 있어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까지는 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 내포 보부상촌은 내포신도시는 물론 대표적인 우리나라 전통문화 자원으로 자리매김하고 내포신도시를 널리 알려 국내의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 서해안 시대를 맞아 충남도 내 도시지역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충남도는 농어촌 인구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농어촌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 (이) “우리 생활에 있어서 음식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주거 환경이다. 누구나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에서 살기를 소망하고 있고 이러한 관점에서 민선 5기에서 중점적으로 역점을 두고 추진한 역점 사업 중 하나가 바로 농어촌지역의 주거 환경 개선과 공공 디자인 사업의 확대이다. 국민들도 자연스럽게 주거문화와 공공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지난해 전국 최초로 농어촌 리모델링 사업을 서천군 송림마을에 유치해 진행하고 있다. 농어촌 리모델링 사업은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올 연말까지는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농촌의 모델을 혁신적으로 탈바꿈 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 민선 5기 충남도가 추진해 온 사업 가운데 공공디자인 사업만큼 전국적인 호응을 얻은 확산된 사례도 드물다. 공공디자인 주무부서장으로서 이에 대한 평가는?
- (이) “공공 디자인은 우리 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해나 중요성에 대하여 간과했거나 상당히 소홀했던 측면에 있었으나 최근 들어 부쩍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진국을 가보면 100년이 지나도 아름답고 유서 깊은 도시나 문화유적이 그 지역을 대표하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하는 공공디자인의 중요성과 추구해야 될 가치라고 생각한다. 이런 측면에서 공공디자인이나 경관 조성에 더욱 세심하게 다듬어 아름답고 매력 있는 충남 만들기에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내포 시대에 충남의 새 얼굴인 충남 CI개발과 공공디자인 확대를 추진해 도청 이전과 함께 새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또 최근 공공디자인센터를 설치해 시군별로 혼재돼 있는 디자인 관련 정책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시각을 넓혀보면 건설교통국의 올해 업무 가운데 가장 큰 국가정책 사업으로는 도로명주소 전환사업이 꼽히고 있다. 올해 도로명주소 전면시행을 앞두고 충남도는 어떻게 준비해왔나?
- (이) “도로명주소는 과거 100여 년 전부터 일제가 조세 징수를 위해 사용된 지번주소를 대신해서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하는 매우 편리한 제도이다. 그동안 지번 주소는 급속한 경제성장에 대한 도시화로 위치 찾기가 어려워 주민 불편이 가중되는 등 여러 가지 한계성을 드러냈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996년도부터 도로명주소를 도입해서 2011년도부터 법정주소로 사용하게 됐다. 지난 2011년도에 도내 모든 건물 등 소유자 139만 명에 대해서 일제히 도로명주소 사용에 대한 고지를 홍보하고, 1만2000개의 도로 구간에 대해서 도로명 부여를 완료해 건물마다 건물번호판을 부착을 했다. 또 도내 전 지역에 전자 지도를 구축하는 한편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도 현재 제공하고 있다.”
 
◇ 도로명주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지만 도로명주소 전면시행으로 인한 불편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이에 대한 후속대책은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가?
- (이) “올해 제도시행 첫해를 맞아 많은 혼선과 주민불편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도는 이러한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약 85만 4000세대에 이르는 전 도민을 대상으로 도로명주소 사전 안내 등 홍보를 진행했고,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동안 민원처리를 위한 상황대응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유관기관과 단체, 기업들과 협약을 통해 도로명주소 사용을 유도하고 TV와 신문광고 그리고 인쇄물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서 조기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로명주소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사용을 주민들에게 당부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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