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자동차 전문가들과 정책과제 발굴 모색

25일 토론회 개최…기업 CEO·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 참석

2014.03.25(화) 17:24:43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충남도가 친환경·고감성·고효율 등 날로 진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충남만의 정책과제 발굴을 위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도는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안희정 지사와 윤창현 충남테크노파크 원장, 조 철 산업연구원 국제산업협력실장, 정현칠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이사 등 도내 자동차 관련 기관 관계자와 기업 CEO, 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조 실장의 ‘자동차 산업 정책 및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와 타운홀 미팅 방식의 토론이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 조 실장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동향과 전망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소개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방향과 ▲자동차산업의 정책과제 등을 제시했다.
 
조 실장은 “세계 자동차 산업은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업계 간 경쟁, 환경규제, 소비자들의 안전과 편의 요구 등이 높아지고 있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방향으로 ▲자동차 패션화 및 고급화 ▲IT 융합을 통한 고기능·스마트화 ▲기존 차량의 효율성 제고 ▲친환경 자동차 및 부품 개발 ▲자동차의 스마트화와 감성 품질 구현 등 고급화 ▲자동차 소재 부품산업 육성 정책 추진 등을 제안했다.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국내 자동차산업 쟁점사항과 국가 및 지방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의 개선방향, 도내 자동차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발전방향 등을 살피고,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충남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안희정 지사는 “자동차산업은 매출액이 29조 5000억 원, 종사자는 4만 2000여명에 달하는 등 충남 경제의 핵심 분야로, 철강 및 비철금속, 전자정보기기(IT)와 기계·화학 등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높은 종합산업”이라며 “도는 앞으로도 자동차산업을 지역 특화 주력산업으로 지속 지원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정책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또 “자동차는 소비자의 수준 향상으로 구매 요소가 성능에서 감성과 안전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 같은 요구에 맞춰 다양한 첨단 소재 및 부품들이 장착되는 첨단 융합제품의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최근 자동차산업 변화에 발맞춰 핵심 기술 개발과 시장 선점을 위한 R&D 및 인프라 구축 등에 지원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자동차 부품 시제품 제작 지원 등 기술 지원 12억 원 ▲판로 개척을 위한 사업화 지원 8억 원 ▲전문인력 양성 2억 원 ▲광역 연계 IT 융합 국방생태계 조성 5억 원 ▲자동차 의장전장 고감성 시스템 개발 45억 원 ▲자동차 의장 부품 지역 혁신센터 9억 원 등 모두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에는 자동차 부품산업 기술지원 사업으로 모두 435억 원을 투입, ▲시제품 제작 218건 ▲특허출원 56건 ▲기술지도 888건 ▲인력양성 212개 과정 4314명을 배출 등으로 기업 매출액을 향상시키고 경쟁력 강화 기반을 마련해 왔다.
 
지난해 기준 도내에서 생산하는 완성차는 모두 56만대로, 전국 11.4%, 전국 3번째 규모이다.
 
안 지사는 이날 토론회 이후 아산시 인주면에 위치한 자동차용 윈도우 레귤레이터 생산 업체를 방문, 근로자 및 임원과 대화를 갖고, 노사 간 상생협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 25일 아산 온양관광호텔에서 열린 자동차 산업 정책토론회.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