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홍성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홍주성역사관

2014.02.13(목) 08:56:38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

홍주성 역사관은 홍성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역사를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어 천 년 홍성의 역사와 문화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다. 지하 상설전시실과 지상 기획전시실로 나뉘어 홍성의 역사 연표를 시작으로 홍주 역사의 흐름, 홍주 읍성 복원모형, 새로운 사상의 유입, 천주교 박해, 홍주 읍성 역사 의병체험, 독립운동과 홍성 순으로 살펴볼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2

홍주성 역사관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660년 백제 부흥운동, 운주전투, 1358년 홍주목으로 승격에서부터 1914년 홍주군과 결성군이 합쳐 홍주군이 된 역사 연표를 보면서 홍주 역사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3

▲홍주성 복원모형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 홍주읍성
1760년 여지도서에 따르면 동문루 3칸, 서문루 3칸, 1823년 홍주 목사 이헌규와 영장 김계묵의 주도하에 여장, 북문의 누, 남문 등이 수축하였으며 또한 일제강점기 1913년에는 서문과 북문이 철폐되었지만 동문인 조양문이 홍성읍민들의 반대로 끝까지켜내여 오늘날 남아있을 수 있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4

홍주, 忠, 義로 내포를 아우르다.
홍성의 위인을 살펴볼 수 있는 코너에서는 홍성지도 위에 홍성의 위인 생가가 표시되어 있다. 최영장군사당, 성삼문선생 유허비, 홍가신 청난비, 이설 선생 출생지, 김좌진 장군 사당과 생가, 한용운 선생 생가지, 이응노선생 생가지 등 정말 홍성이 배출한 위인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5


각 위인들 이름 아래는 남긴 어록들이 적혀 있는데 성삼문의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 최영 장군의 '황금보기를 돌같이 하라' 등은 지금 읽어도 학창 시절 익히 들었던 명언이었음을 기억하게 한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6

내포 지역 사상의 중심, 홍주

충남도청이 이전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된 내포의 중심도 설명이 잘 되어 있다. 내포는 바닷물이 내륙 깊숙이 들어와 물길을 따라 포구가 발달한 지역을 이르는 뜻인데 좁게는 삽교천 유역이며 이중환의 '택리지'에서 가야산 주위의 10고을, 넓게는 조선시대 이지역 행정의 중심지였던 홍주목의 홍주진관이 관할하던 20여고을을 이르며 현재는 충남의 서북부지역을 포괄하는 내포문화권을 알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7

지리학적으로 새로운 문화를 빨리 수용할 수 있었던 내포지역은 아산만의 삽교천 하류와 천수만에서 금강하구의 서쪽에 위치한 어청도에 이르는 광활한 바다를 관할하여 충청도에서 가장 번창한 부보상 상권을 형성하여 지금까지도 홍성전통시장에서 상무사의 명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사상문화 중심의 홍주를 주막이라는 공간를 전시하여 제시하고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8

홍성의 불교

홍성의 불교 코너에서는 후삼국 격변기의 요충지로 부상하면서 불교 국가인 고려의 통일에 이바지하여 지역 중심지로 불교유적이 많으며 이름난 승려도 많이 나왔다.  팔도의 의승대장을 지냈던 허백명조가 있으며 불교의 혁신과 민족의 독립을 위해 일생을 바쳤던 만해 한용운도 홍성이 낳은 인물이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9

천주교 박해

바다와 인접하여 외부 문물 수용의 창구기능을 했던 홍주는 천주교를 받아 들이는 시기와 전파 속도가 매우 빨랐다. 그만큼 신유박해, 을해박해, 병오박해, 병인박해까지 90여 년에 걸쳐 박해가 계속되면서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목숨을 잃게 되었다. 순교자가 많이 발생하여 '신앙의 묏자리'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였다고 한다. 전시장 바깥에는 박해 당시의 모습을 재현해 놓았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0

기와가마

홍주성내에서 발굴된 와요지가 재현되어 있는데 동헌 등의 관아 건축물에 쓰일 기와를 만든 것으로 추측하며 보통 기와가마는 산비탈 경사지를 택하여 만드는데 반지하로 축조하는 평요식임을 살펴볼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1

홍주읍성을 재현해 놓았다.
홍주읍성은 길이 약 1,772m의 성벽 중 약 800m 돌로 싸흔 일부분만 남아있는데 보이는 부분은 장방형으로 쌓은 모양을 알 수 있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2

홍주의병

1895년 명성황후가 시해되고 그해 단발영이 내려지자 홍주에서 1차 홍주의병(을미의병)이 일어났으며 홍주의병은 홍주성을 공격하여 점령하는데 성공하였지만 일본군의 공격으로 패퇴하게 되며 후에는 항일 비밀단체를 결성하여 독립운동을 끊임없이 이어나갔다고 한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3

독립운동과 홍성

일제강점기에 홍성에서는 항일 독립운동이 활발하여 많은 독립운동가가 배출되었다. 김좌진 장군을 비롯하여 한용운 선생이 대표적인 인물이며 홍성에서의 애국계몽운동과 국권회복운동, 3.1운동으로 이어져 충절의 고장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일본군들이 총을 쏘며 막는 장면과 함께 컴퓨터 마우스로 독립운동을 재현 체험할 수있도록 하였다.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4


홍성의역사와문화를한눈에홍주성역사관 15

홍주성역사관을 둘러 본 후 옥상정원에 올라가보자.

겨울이라 심어진 다육이는 아직 많이 움츠리고 있지만 홍주성 전체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홍성군에서는 홍주의 역사와 문화 유산을 길이 전하기 위해 홍성 홍주읍성의 원형 복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다.


홍주성역사관
(041-630-9236) 충남 홍성군 홍성읍 아문길 20번지(오관리 105-7)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평일, 토요일, 공휴일 09:00~18:00
동절기 (11월~2월) 평일, 토요일, 공휴일 09:00~17:00
-입장시간 : 관람종료 30분전까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무)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잎싹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